오리온, 3분기 영업익 1,078억…"창사이래 최고"

박승완 기자

입력 2020-11-09 14:49   수정 2020-11-09 14:56

오리온그룹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974억 원, 영업이익 1,078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한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7%, 영업이익은 6.0% 성장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경기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국을 포함한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글로벌 법인들이 견고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의 경우 1분기, 4분기가 `설`의 영향이 큰 반면 3분기는 순수한 성장을 가늠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는 게 오리온의 설명이다.

오리온은 지속적으로 펼쳐온 효율 및 수익 중심의 경영 덕분에 글로벌 식품회사 수준의 영업이익률(18%)로 나아가는 중이라고 자평했다.

실제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 법인 모두 19%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사업을 진행 중이다.
오리온 글로벌 제품 이미지
● 中, 초코파이 매출 전년비 43%↑
중국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4%, 영업이익은 1.6% 성장했다.

상반기 출시한 초코파이 딸기, 찰초코파이 등이 실적을 견인했는데, 초코파이 매출액만 전년 동기 대비 43% 올랐다.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한 `마이구미`(궈즈궈즈)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타오케노이의 `김스낵` 등도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올해 최고 기대작인 `닥터유 단백질바`와 `닥터유 에너지바`도 중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있다.

오리온은 4분기 파이 성수기 시즌을 맞아 주요 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강화한다.

중국 최대 규모인 `국제수입박람회`에 닥터유 단백질바와 에너지바 및 `오리온 제주용암천`(하오리요우 롱옌취엔) 등을 출품해, 판매 채널 및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리온 로고
● 베트남·러시아, 나란히 `두 자릿수` 성장
베트남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2%, 영업이익이 23.2% 늘었다.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진행한데다, 쌀과자와 양산빵 등 신규 카테고리의 고속 성장이 매출과 영업이익을 쌍끌이 했다.

실제로 현지에서 인기몰이 중인 쌀과자 `안`(An, 安)은 지난 9월에 새롭게 출시한 가츠오부시 맛도 흥행에 성공하며 3분기 매출액 약 70억 원을 기록했다.

양산빵 `쎄봉`(C`est Bon) 역시 아침 대용식으로 자리매김하며 3분기 매출액 40억 원을 넘어섰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비스킷 제품군의 고른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비 매출 16.1%, 영업이익 46.2% 신장했다.

라즈베리, 체리, 블랙커런트, 망고 등 잼이 들어간 초코파이가 선전하며 파이 카테고리가 18% 성장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오리온 본사
● "`간편대용식·음료·바이오` 신사업으로 제2 도약"
전년 동기 대비 매출 6.4%, 영업이익 2.7% 성장한 한국 법인은 코로나19 상황 속 온라인을 통한 대용량 구매 등 변화된 소비자 성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최근 새롭게 선보인 `초코파이 바나나`,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 등이 연달아 히트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오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 신규 카테고리 개척 및 효율과 수익 중심의 경영을 통해 글로벌 법인 모두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을 이뤄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성장세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간편대용식, 음료, 바이오 등 3대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식품·헬스케어 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