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18일 IPO 제도개편 발표…업계 논란 '분분'

이민재 기자

입력 2020-11-13 11:32   수정 2020-11-13 21:07


금융위원회가 다음 주 개인투자자 공모 청약 비중 확대 등 기업공개(IPO)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한다.
13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오는 18일(수)에 공모주 배정 및 IPO 제도 개선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해당 개편 안에는 다음 달 초에 한국증권학회가 주최하는 IPO 제도 개선 공청회 내용은 담기지 못할 전망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능하다면 빨리 하는 (발표하는) 것이 목표"라며 "공청회 내용 등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열린 금융투자협회 공청회에서 자본시장연구원은 개인 투자자가 청약할 수 있는 공모주 물량 비중을 현재 20%에서 30%로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이일드 펀드에 배정된 공모주 우선 배정을 10%에서 5%로 줄이고 우리사주 청약 미달 분의 최대 5%를 개인 투자자에게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개인 투자자 배정 물량을 균등하게 또는 추첨해서 배정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돈을 많이 내는 고액 자산가가 더 많은 공모주를 받는 구조가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 때문이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청약 증거금을 많이 낸 사람이 많은 물량을 배정받는 방식은 고액 자산가일수록 유리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여러 증권사를 통한 복수 청약 금지, 기관 투자가에 일부 공모 물량을 우선 배정하고 장기 보유하도록 하는 코너스톤 제도도 부각됐다.
다만 이번 IPO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업계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막판까지 의견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금투협 공청회에서 토론자로 참석한 김중곤 NH투자증권 ECM본부장은 "개인이 청약, 수요예측 경쟁률이 낮은 종목에 대해 배정을 많이 받으면 손실이 커질 수 있다"며 개인 투자자 배정 공모주 물량을 늘리는 것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또 권지훈 씨티은행 ECM본부장은 "올해 시장 상황이 공모주 열풍이 있었고 그런 분위기 때문에 개인 공모주 배정을 늘리자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현재 제도가 개인 투자자에게 불리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금융위는 지난 달 IPO 공모 청약에서 개인투자자 배정 비중을 늘리는 등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하려 했지만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상장 이후 주가가 크게 빠지면서 개인 투자자 손실이 커지자 한 발 물러났다.
빅히트엔터는 지난달 15일 공모가 13만5,000원을 훌쩍 넘는 시초가 27만원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상장과 동시에 상한가를 기록하다 바로 하락세로 돌아서 현재 공모가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추락했다. 이렇다 보니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손실 확대에 대한 불만이 제기됐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