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2020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생명보험부문 1위 기록

입력 2020-11-19 11:07  

삼성생명이 2020년 공신력 있는 고객만족 평가 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생명보험부문 1위를 기록했다.

삼성생명은 `보험을 넘어, 고객의 미래를 지키는 인생금융파트너`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보호하고 소통함으로써 고객이익을 위한 적극적인 변화와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생명의 `소비자 권익 보호` 중심에는 전국 8개 고객센터와 소비자보호팀 및 컴플라이언스팀 소속 임직원 200여 명이 있다. 이들은 영업현장의 불완전 판매 예방 및 점검 활동과 민원/VOC 고객 응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현장의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지역단 고객담당` 직무를 신설해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있다.

삼성생명은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점검 프로세스를 운영으로 사전 예방과 초기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불완전판매 점검 프로세스로는 개인보험 상품에 대한 해피콜 실시, 자체 미스터리쇼핑, 영업현장 판매 프로세스 점검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영업 현장의 예방 활동이다. 지난해부터 현장 중심 활동을 시행해 영업관리자 주관 VOC회의체, 민원 예상건 관리, VOC 예방활동, 지점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 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활동을 평가 항목으로 구성한 `CS혁신대상`을 운영하며 임직원과 컨설턴트의 소비자 보호 활동에 대한 의식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체크리스트 도입, GA 등 비전속 채널에 대한 민원/VOC 응대 컨설팅, 불완전판매 현황 공유 등을 실시하며 소비자 보호 체계를 더욱 세밀하게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노력은 내부에서도 계속된다. `소비자보호협의회`는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등 관련 부서 임원 12명으로 구성되어 민원과 VOC 중 제도 개선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한다.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는 대학교수, 의사, 변호사 등 각 분야 외부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되어 회사와 고객간의 발생하는 분쟁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삼성생명의 소비자 권익 보호 정책에 대한 자문 역할도 하고 있다. 위원회는 지금까지 총 88건의 사안(분쟁 80건, 자문 8건)을 심의하여 수용률은 54%(43건)에 달하며, 수용이 결정된 사항은 100% 실제 업무에 반영되었다.

또한 지난 2004년 금융권 최초로 도입된 `소비자 패널 제도`는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경영 전반에 이를 반영한다는 취지에 맞게, 소비자 패널들은 보험상품 및 서비스 관련 체험활동,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는 기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패널을 확대해, 현재는 온라인 700여 명, 오프라인 13명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보험계약 체결 시 상품의 종류와 성격, 원금손실 가능성 등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담은 `주요내용 안내확인서`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올해 1월부터는 보험계약 청약서에 컨설턴트의 불완전판매율을 기재하고 있다. 또한 치매를 보장하는 보험 가입 고객 대상으로 `지정대리 청구인` 제도 안내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소비자의 알 권리 신장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20년 상반기 동안 생보업계 전체 민원이 전년동기 대비 2.1% P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민원은 26.2%P 감소하였다.

한편 삼성생명은 11월 `VOC통합 플랫폼`을 오픈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VOC분석을 통한 민원 사전 예방 등 정교화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