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Life Goes On’, 美 빌보드 ‘핫 100’ 정상…빌보드 62년 역사상 첫 韓 가사 노래 1위

입력 2020-12-01 07:20  




그룹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BE (Deluxe Edition)`의 타이틀곡 `Life Goes On`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11월 30일(이하 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역사적인 빌보드 `핫 100` 1위"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핫 100` 정상 등극 소식을 알렸다.

빌보드는 "`Life Goes On`은 `Dynamite`와 방탄소년단이 피처링에 참여했던 Jason Derulo의 `Savage Love (Laxed ? Siren Beat)` 리믹스 버전에 이어 방탄소년단의 세 번째 `핫 100` 1위 곡"이라며 "한글 가사 위주의 노래가 1위에 오른 것은 빌보드 차트 62년 역사상 처음"이라고 전했다. 빌보드에 따르면, `Life Goes On`은 스페인어가 대부분인 Luis Fonsi(feat. Daddy Yankee)의 `Despacito` 이후 비영어 가사로 `핫 100` 1위를 차지한 첫 번째 곡이다.

빌보드는 닐슨뮤직/MRC 데이터를 인용하며 "`Life Goes On`은 11월 26일까지의 주간 집계에서 미국 내 1,490만 스트리밍 횟수와 15만 음반원 판매량을 기록했다. 아울러 11월 29일까지의 주간 집계 기준으로 41만 라디오 방송 포인트를 획득했다"라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은 `Dynamite`로 첫 정상에 오른 지 정확히 3개월 만에 `Life Goes On`으로 세 번째 `핫 100` 1위를 차지했는데, 빌보드에 따르면 이는 그룹 비지스(Bee Gees)가 2개월 3주에 걸쳐 3곡으로 `핫 100` 1위를 한 이래 42년 만에 최단 기간에 3곡으로 정상에 오른 것이다. 또한, `핫 100`에서 `첫 3번의 1위`를 달성하는 데 걸린 기간으로는 비틀스의 2개월 3일 이후 가장 빠른 기록이다. 뿐만 아니라, 두 곡으로 `핫 100` 1위에 진입한 첫 듀오/그룹이기도 하다.

`BE` 앨범에 수록된 `Dynamite`는 기존 14위에서 `핫 100` 3위로 급반등했다. 같은 주 `핫 100` 차트 5위 권에 두 곡을 올린 그룹(멤버 2인 이상)은 2009년 6~7월 The Black Eyed Peas 이후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방탄소년단은 앞서 9월 5일 자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디지털 싱글 `Dynamite`로 처음 1위를 거머쥐었고, 9월 12일 자 차트까지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한국 가수 최초`라는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어 피처링에 참여한 `Savage Love` 리믹스 버전으로도 10월 17일 자 `핫 100` 차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연달아 `핫 100`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한국을 넘어 미국 대중음악사에도 한 획을 그은 방탄소년단은 석 달 만에 또다시 새 앨범 `BE`로 신기원을 이뤘다.

방탄소년단은 `BE`와 타이틀곡 `Life Goes On`으로 각각 `핫 100`과 `빌보드 200` 정상에 등극, 빌보드의 두 메인 차트를 동시 석권했다. 빌보드에 따르면, 같은 주에 두 메인 차트에 동시 1위로 신규 진입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과 Taylor Swift 뿐이다.

방탄소년단은 이외에도 최신 차트(12월 5일 자)에서 `톱 앨범 세일즈` 1위, `디지털 송 세일즈` 1위 등 `글로벌 파워`를 증명했다. 방탄소년단이 `핫 100` 1위를 차지한 12월 5일 자 모든 차트는 12월 1일 빌보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Dynamite`로 전 세계에 활력과 희망 메시지를 전파한 방탄소년단은 이번 새 앨범 `BE`에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지금, 자신들이 느끼는 여러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녹였다. 특히, `Life Goes On`은 팬데믹 상황으로 우리 모두 원하지 않는 상황에 놓였지만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곡으로, 방탄소년단의 따뜻한 위로가 듣는 이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새 앨범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일곱 멤버가 앨범 방향을 잡는 기획 단계부터 제작 전반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총 여덟 트랙을 실은 앨범의 구성과 디자인, 콘셉트 포토와 클립, 뮤직비디오 등 앨범의 시작부터 끝까지 방탄소년단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는 `단 하나의` 앨범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