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장 "아시아나 인수, 내년 1월 주총 정관변경이 관건"

고영욱 기자

입력 2020-12-02 16:07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 1월 6일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발행주식 총수를 늘리는 정관 변경 안건을 통과 시키면 큰 난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일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양사 통합과 관련한 간담회에서 “정관 변경안은 출석 주주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하는 만큼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 사장은 다만 “아시아나 인수가 코로나19에서 항공산업이 살 길임을 주주들이 이해할 것”이라며 “대한항공 2조5천억원 증자 관련한 증권사들의 반응도 좋았던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CGI의 후속 법적 대응에 대해선 지주사인 한진칼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은 소송과 관계없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계약금 지급과 영구채 인수, 실사 및 기업결합 신고, 주총 등 인수 일정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했다.
주총 이후인 1월 14일엔 세계 각국 경쟁당국에 기업결합 신고를 제출할 예정이다. 시일이 촉박하지만 현재 전담 법무법인을 국내외 선정해 준비 중이다.
우 사장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인천공항 슬롯 점유율은 약 40%로 지방항공 포함하면 이보다 낮아져 독점 이슈는 크지 않다”면서 “해외공항은 한국처럼 점유율이 높지 않고, 과거 해외 항공사 M&A 많았지만 불승인 전례 없다”고 덧붙였다.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위원회도 꾸렸다. 재무, 자재, 법무 등 대한항공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인수위는 앞으로 3개월간 아시아나 항공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할 방침이다.
특히 대한항공과 비교해서 비용구조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항공기 리스와 같은 외부계약이 핵심이다. 그 뒤 오는 3월 17일 통합계획안을 작성한다.
통합 후 시너지는 연간 3천억원 이상으로 봤다. 특히 운항 스케줄 효율이 좋아져 수익 면에서는 국내외 여객과 화물의 환승수요 확보가 유리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비용효율 면에서는 통합 항공사의 신용을 바탕으로 금융비용도 줄이고, 아시아나항공이 현재 빌려 쓰고 있는 항공기들을 구입으로 대체해 관련 비용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합 후 브랜드는 대한항공이 될 가능성이 높다. 우 사장은 “통합 후 브랜드는 하나의 브랜드로 가야한다”며 “제3의 신규브랜드는 투자비용과 시간상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인력은 인위적으로 구조조정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다시 한 번 밝혔다. 현재 양사 인력 2만 8천명 가량인데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직접부문 인력 90%은 그대로 필요하단 설명이다.
본사 인력이 2천명 정도 있지만 중복 인력이 크지 않다고 봤다. 정년퇴직과 자발적 사직과 같은 자연감소인력이 1년에 1천명 가량 되는데다, 남은 인력은 수요가 많은 부서로 재배치해서 충분히 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눈앞의 대한항공 상황은 녹록치 않다.
우 사장은 “코로나 회복이 불투명해 내년 사업계획을 2019년의 35%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반기는 2019년의 30%, 하반기는 40% 수준이다. 특히 내년에는 각 항공사들의 화물운송이 늘어나 요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올해처럼 화물부문 실적이 뒷받침 해줄지도 불투명하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자구안의 핵심인 송현동 부지 매각문제도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 26일 예정된 서명식 직전 서울시가 돌연 말을 바꾸면서다. 대한항공 측은 “그간 논의를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원회와 서울시, LH와 충실히 협의해서 연말 전에는 원만한 결론을 도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