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기술연구소, '철도형식인증시스템' 구축으로 철도 산업의 블록체인화 앞장서

입력 2020-12-18 11:15  

사진설명: IBCT 철도기술연구원 프로젝트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 대표 이정륜)가 중앙집중된 철도산업을 P2P(Peer-to-Peer) 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한 첫 단계로 자체개발 블록체인 기술 LEDGIS Enterprise(레지스 엔터프라이즈) 기반의 `철도형식인증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구축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기연")은 철도 등 대중교통 분야의 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가와 산업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블록체인기술연구소와 철기연이 함께했다.

철도형식인증시스템은 국내 운행을 목적으로 제작수?입되는 철도차량과 용품을 철도안전법 및 관련 시행령 등에 따라 인증하는 시스템으로 통상 ▲검사신청 및 계획서 제출, ▲설계적합성 검사, ▲합치성검사, ▲형식시험검사, ▲증명서발급 및 보고서 작성의 5단계로 이뤄진다.

매 단계에서 검사 요청서, 신청 자료, 결과 확인서, 실험 데이터 등의 방대한 자료가 신청기관부터 승인기관까지 공유되는데, 추후 철도 운송 관련 위험물 추적 관리와 검증에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이 요구된다. 기존 체계에서는 신청기관에서 제출한 데이터의 위변?조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가 구축한 `철도형식인증시스템`은 블록체인기술 레지스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해 데이터 분산 및 수집, 향후 처리과정에 투명성을 더했다. 데이터 해시값을 블록에 기록하면 하나의 노드에서 정보를 변경해도 다른 데이터는 수정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이력 관리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된다. 향후 블록체인에 노드를 추가하면 관련부처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국가철도망 구축 시에도 데이터 정확성 검증을 위한 시간 및 비용이 한층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이 밖에도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별도의 관리자페이지를 개설해 담당자들이 형식승인인증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UI·UX를 도입해 인증 절차 및 진행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한층 드높였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 이정륜 대표는 "철도는 사람뿐만 아니라 산업, 환경, 관광 등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거대한 플랫폼이다. 철도산업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 한국판 뉴딜 `스마트시티`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며 "IBCT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여러 산업 분야와 결합해 일상생활에 블록체인을 통한 혁신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Institute of blockchain technology and service)는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레지스(LEDGIS)` 및 디지털자산 지갑 `레지스월렛(LEDGIS Wallet)` 개발사로 자체 연구개발(R&D) 센터를 통해 4차산업분야의 핵심이 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