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입 인터넷·IPTV 등 비교사이트, 사은품 및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혜택 지원

입력 2020-12-22 00:00  


최근 경제 사회 전반에 `집콕`문화가 자리매김 중이다. 여가를 집 안에 머물며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초고속인터넷과 IPTV, VOD 서비스 이용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신규가입 문의도 지난해와 비교해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가입 비중이 재약정보다 크게 늘어난 것은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티비(TV) 결합상품의 경우 약정 기간이 만료됐을 때 재약정하는 것보다 인터넷 신규가입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통신사를 변경해 새로 설치하는 것이 현금사은품 지원을 더 많이 누릴 수 있어 신규가입을 택하는 사람이 많다.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전반적으로 달라지고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으며,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은 증가하는 추세다.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가입은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주로 유입되고 있다. 최대 46만원의 사은품을 지급받을 수 있고 최근 비대면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한 탓이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다.

특히, 얼마 전 KT 올레TV가 넷플릭스(Netflix)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LG유플러스에서만 단독으로 제공되던 넷플릭스 서비스를 KT 올레TV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문의가 늘고 있다.

유선 시장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사은품`이 손꼽혔다. 코로나19 이슈도 있지만,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주효한 것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해보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노출된다. 소비자들이 그만큼 `사은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되는 부분이다.

다만, 지난해 6월 1일부로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사은품 금액 자체의 큰 의미는 없어지고 있다.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제한을 받고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부터 최대 영업정지까지 영업점에 적용될 수 있어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지급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2만원까지로 정해져 있다.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현재 인터넷비교사이트 대부분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업체 선택에는 고민이 늘고 있다. 경품고시제 시행 전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아 가입하면 됐지만,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소비자들로부터 선호도가 높다.

한편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펭귄통신`은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인 업체다.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시행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는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높이고자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당 카페에는 1,3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어, 후기를 통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이 지급됐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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