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 벤처 창업주에 복수의결권 부여…국무회의 의결

김정필 부장

입력 2020-12-22 11:00  


-비상장 벤처 경영권 방어 ‘숨통’…창업주에 복수의결권
-상법특례 비상장 벤처 한정…1주당 최대 10개 의결권
-혁신적 벤처 지분희석 우려↓…유니콘기업 성장 토대

비상장 벤처기업 창업 경영주에게 1주당 최대 10개의 복수의결권을 부여하는 방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벤처나 창업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받아 창업주의 지분이 희석돼도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토대가 될 전망이다.
22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주식 도입을 위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복수의결권은 의결권이 여러 개인 주식으로 현행법상 국내에서 복수의결권 주식의 발행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번 벤처기업법 개정은 비상장 벤처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받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분희석 우려 없이 투자유치가 가능한 복수의결권 발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중기부는 지난 10월 16일 제1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상법의 특례로 벤처기업법을 개정해 복수의결권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도입방안에는 대기업의 악용과 경영주의 사익추구 등 남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발행요건과 보통주식 전환요건, 의결권 제한 요건 등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이후 중기부는 입법예고, 관계부처 협의, 규제심사 등을 추진하고 벤처·창업기업 등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안을 확정했다.
우선 비상장 벤처기업의 창업주가 대규모 투자유치로 인해 최대주주 지위를 상실하는 등의 경우 발행하도록 할 계획으로, 1주당 의결권 한도는 10개, 최대 10년 이내에서 존속기간을 정할 수 있다.
주주총회에서 발행된 주식 총수의 4분의 3이 동이하는 ‘가중된 특별결의’로 정관을 개정해 발행한다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상속 또는 양도하거나 공시대상기업집단에 편입되는 경우에는 보통주식으로 전환토록 했다.
벤처기업이 상장된 경우 보통주식으로 전환하도록 하되, 창업주가 상장 이후 일정기간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3년간 유예기간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소수 주주와 채권자 보호 등을 위해 감사와 감사위원의 선임, 해임, 이익배당, 자본금의 감소, 해산의 결의 등 주요사안에 대해서는 1주당 1의결권으로 복수의결권 행사를 제한하기로 했다
투명성 확보를 위해 복수의결권을 발행한 기업은 중기부에 보고하도록 하고 발행내용 공시와 관보에 고시하는 한편, 복수의결권 발행을 보고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한 경우와 공시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해 도입하는 복수의결권의 취지를 감안해 벤처기업의 지위를 상실하더라도 행사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복수의결권은 유효하다.
이밖에 복수의결권을 발행한 벤처기업은 자본시장법상 공개매수와 대량보유 보고 시 의결권 기준으로 적용하도록 했다.
공개매수와 대량보유 보고는 상장기업의 경영권의 변동을 확인하고 공지하기 위한 사항으로 복수의결권을 발행한 벤처기업에 대해서도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취지다.
올해 9월까지의 창업기업은 전년 대비 21.9% 증가한 115만3,000개, 벤처기업은 3만8,000개로 코로나19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함께 2000년 전후 제1벤처붐 시절 코스닥시장 시총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기업은 6개에 불과했지만 최근 시총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기업이 13개사로 늘어났다.
또한 이들 13개사의 시가총액은 전체 코스닥시장 시총 359억의 12.4% 수준인 44조 5억원으로 분석되는 등 국내 창업, 벤처 업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창업-성장-유니콘-회수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으며, 복수의결권 도입으로 혁신적인 벤처기업이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기부는 연내 벤처기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복수의결권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 등 마련을 위한 준비도 차질 없이 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