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아우디폭스바겐·GM 등 76개 차종 '리콜'…"제작결함"

송민화 기자

입력 2020-12-24 13:50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등 결함
시동꺼짐·화재 우려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한국지엠, BMW코리아, FCA코리아, 한국닛산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76개 차종 21만 7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한다고 24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8,103대는 캠축 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흡기 캠이 오작동해 엔진 부조(떨림)와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캠축 조절시스템은 주행 조건에 따라 흡·배기 밸브의 개폐 시기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329대는 연료공급 호스 커넥터의 내열성이 부족해 엔진 열에 의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새면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된다.

한국지엠의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 4,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 용접 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이나 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520d 등 44개 차종 6만3천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 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 체인이 끊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530e 아이퍼포먼스(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257대(판매 이전 포함)는 고전압 배터리 셀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배터리 단락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 BMW X5 엑스드라이브(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판매 이전 포함)는 제작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이 결정됐다.

FCA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2천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인피니티 M30d 등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 축(프로펠러 샤프트)의 내구성이 부족해 리콜 대상이 됐다.

해당 차종은 동력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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