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올해 소상공인 매출 37% 감소…"임대료가 가장 부담"

전민정 기자

입력 2020-12-27 15:21  

소상공인연합회 설문조사…"불안·우울 등 심리적 스트레스도 심해"

소상공인 10명 가운데 7명은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줄었으며 평균 37%나 매출 감소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으로 가장 부담이 되는 고정비용은 임대료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여론조사업체 비욘드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5일까지 소상공인 1,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영향 실태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조사 결과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줄어들었다는 응답이 70.8%에 달했으며, 증가했다는 응답은 0.7%에 그쳤다. 변화 없다는 응답은 28.5%였다. 매출이 줄었다는 소상공인들의 평균 매출 감소 비율은 37.4%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보면 여가서비스업이 43.9%로 매출 감소폭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교육서비스업(40.4%), 숙박음식점업(39.5%), 도소매업(35.3%)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매출이나 판매 수준이 회복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1년 이상~2년 미만이 45.3%로 가장 많았다. 이어 2년 이상~3년 미만(23.0%), 3년 이상(17.2%), 6개월 이상~12개월 미만(12.0%)이 뒤를 이었다.

가장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고정비용(복수 응답)으로는 임대료(68.8%)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인건비(54.1%), 각종 세금(50.6%), 대출이자(14.8%) 등의 순이었다.

각종 정책으로 지원받은 금액도 주로 임대료(47.3%)에 사용했으며 그 다음으로 인건비 지급(19.1%), 개인 생활자금(13.5%), 원자재나 부품 구매(9.6%), 각종 세금 납부(9.0%) 등의 순이었다.

지원 수준과 관련해서는 현재 소상공인 코로나 19 지원 수준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전체 53.5%로 가장 많았다.

이 중 45.9%는 지원이 불충분하다고 답변한 이유로 근본적 해결책이 아닌 `일시적 지원`이라는 점을 꼽았고, 39.3%는 지원금이 수요에 비해 적다는 의견을 내놨다.

향후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정책(복수 응답)으로는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56.5%), 임대료 지원(51.2%), 직·간접세 세제 혜택·감면(47.0%) 등을 꼽았다.

심리학적 측정 도구를 활용해 소상공인들의 불안 정도를 확인한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17.1%가 `불안 위험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비율은 일반인(15.0%)보다 높은 것이다.

우울 측정 도구에 기초한 `우울 위험군`은 20.2%로 역시 일반인(18.6%)보다 많았다.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줬는지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응답이 95.6%로 이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줬다는 응답 27.3%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지장 정도는 최고 5점에 4.50점으로 세월호 참사의 1.33배, 메르스 사태의 1.54배 수준이라고 소공연은 설명했다.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은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부담이 큰 만큼, 관련한 임대료 직접 지원 방안, 긴급대출 대폭 확대와 같은 소상공인 긴급지원 대책이 신속히 실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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