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사들보다 점유율을 더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0일(현지시간) 자동차 리서치회사 워즈인텔리전스 자료를 인용해 올해 1∼11월 현대차그룹의 미 시장 점유율이 지난 2012년 이후 최고인 8.6%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전년 동기 7.8%에서 0.8%포인트 성장한 것으로 다른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과 비교해 가장 큰 폭의 점유율 증가다.
경쟁사들이 코로나19로 고전하는 가운데 실직하면 최대 6개월의 할부금을 면제해줄 것을 보장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주효했다.
현대·기아차의 미 시장 점유율 확대는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성공과 고급화 노력 덕분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현대·기아차는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로 고가 시장을 노크하고, 신형 SUV인 텔루라이드(기아차)와 팰리세이드(현대차)로 미 비평가들의 칭찬을 받았다. 앞서 출시된 현대차 베뉴도 미국의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그 결과 현대차 구매자 가운데 연 소득 10만달러(약 1억1천만원) 이상의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5년 전 33%에서 올해 43%로 올라갔다. 같은 기간 기아차도 10만달러 이상 구매자 비중이 23%에서 36%로 뛰었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선전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었던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회사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한국의 자동차 공장이 정상에 가깝게 가동된 덕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경쟁사들이 공급을 정상화할 내년에도 현대차그룹이 미 시장 점유율 증가분을 수성할 수 있을지가 도전 과제라고 신문은 진단했다.
또 과거에 불거진 엔진 결함 등 품질 문제가 계속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리콜 과정의 문제를 조사하던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최근 8천100만달러의 과징금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현대차의 공격적인 전기차 투자와 미국 시장의 강세 현상에 고무돼 현대차 주식에 우호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WSJ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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