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발 사면론에 정치권 충격…국민공감대 조성될까

입력 2021-01-01 19:23   수정 2021-01-01 19:25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적절할 시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치권에 파문을 일으켰다.
진영별 여론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사안에 `대선 전초전`격인 서울시장 보궐선거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야 모두 셈법이 복잡하게 얽힌다.
이 대표가 사면론을 거론한 1일, 곧바로 여의도 정국의 쟁점으로 부상한 것도 이러한 민감성을 반영한다.
여당인 민주당 내 교통정리부터 쉽지 않다. `촛불 민심`을 기반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지지층에서는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원게시판에선 "이러자고 촛불 든 것이 아니다", "당내 분열만 가져올 것"이라며 비난이 이어졌다.
민주당 내에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4선 중진인 우상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탄핵과 처벌이 잘못됐다는 일각의 주장을 의도치 않게 인정하게 될 수 있다"며 "시기적으로도, 내용 면에서도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물밑기류는 `대권주자 이낙연`의 방정식과는 온도차가 있는 대목이다. 여권의 차기 레이스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지지율이 조금씩 밀리는 상황에서 정치적 승부수를 던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역시 복잡하기는 마찬가지다.
옛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계가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과 달리, 당 차원에서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당장 재보선 정국을 앞두고 섣불리 나섰다가는 정치적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현실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쇄신을 앞세워 중도층 외연확장을 시도한 것과는 다른 차원이라는 것이다.
두 전직 대통령, 특히 콘크리트 지지세를 거느린 박 전 대통령이 사면을 받고 야권의 전면에 부상하는 시나리오는 중도를 넘어 진보와 불모지 호남에 다가서는 김 위원장 등 신주류로선 달가울 수 없는 경우의 수다.
여의도 정가의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청와대는 당분간 신중론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적절한 시기에 건의하겠다고 한 만큼 실제로 건의가 이뤄져야 논의할 수 있는 문제"라고만 언급했다.
일각에선 이낙연 대표가 일정부분 문 대통령과 교감한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 대표는 지난달 12일과 26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독대했는데, 이 자리에서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법무부 장관의 후임을 내정하고 비서실장과 민정수석 등을 교체하며 국정 동력을 확보하려는 기조와 맞물려 전략적으로도 좋은 카드가 될 수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이 늦어도 3·1절 전에 결단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