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길 효과" 대구 지하철 1호선 연장선 '경산 하양 파인앤유 더 퍼스트' 선착순 계약 중

입력 2021-01-11 14:45  


부동산시장에서 `지하철 노선 신설`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 향상 및 생활 반경 확대, 활발한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특히, 그 수가 적은 지방일수록 새 노선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최근 가장 돋보이는 사업은 대구 지하철 1호선 연장이다. 해당 노선은 대구 서남부에서 동부를 이으며, 동대구역·동대구터미널·대구역·중앙로·대구교육대학교·영남대학교병원 등 시 내 대부분의 주요 시설을 통과하는 핵심 교통축이다.

현재 하양역까지 연장하는 광역철도 사업이 진행 중이며, 2023년 운행을 앞두고 있다. 이 구간이 개통될 경우, 대구 안심에서 경산 하양까지 1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대구 지하철 1호선 일대 단지들의 가치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지하철의 경우 지방일수록 한정적이기에, 새로운 역이 더해진다면 희소성과 상품성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다"라며 "지역 곳곳에서 노선 연장사업이 논의되거나 진행 중인 만큼, 이 같은 호재를 품은 상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흐름 속에,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연장 하양역(2023년 예정) 호재를 품은 `경산 하양 파인앤유 더 퍼스트`가 홍보관 개관 이후 많은 관심 속에 선착순 계약에 나서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경산 하양 파인앤유 더 퍼스트`는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대학리 1107, 1108(경산지식산업지구 Cr15-6·7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15층 1개동, 도시형생활주택 전용 18㎡ 총 280세대와 오피스텔 전용 22㎡ 총 76실,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세부면적별로 살펴보면 도시형생활주택 △전용 18.24㎡ 80세대 △전용 18.31㎡ 120세대 △전용 18.37㎡ 80세대와 오피스텔 △전용 22.55㎡ 24실 △전용 22.61㎡ 36실 △전용 22.73㎡ 16실 등 실속 공간설계를 갖춘 총 6개 타입을 선보인다.

`경산 하양 파인앤유 더 퍼스트`는 대구 지하철 1호선 하양역 연장 호재를 필두로 편리한 접근성을 갖추고 있다. 차량 5분 거리인 청통-와촌IC를 통하면 대구-포항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다. 또 경산지식산업지구 진입도로가 신설될 예정으로, 차량을 통한 이동은 더욱 편리해질 예정이다. 게다가 인근에 하나로마트, 메가박스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형성돼 있다.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입주민 특화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 내에는 기존 주거시설에서 보기 힘들었던 △조식서비스(예정) △카페테리아 △휘트니스센터 △GX룸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계획이다.

또 유해 물질 방출량이 적은 E0등급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풀옵션 빌트인이 마련된다. 가공 목재의 경우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에 따라 E2에서 SE0으로 등급을 매기는데, E0는 이 중에서도 그 양이 자연상태에 가까운 수준이다. 여기에 첨단 시큐리티 시스템을 적용해 사생활 보호에도 심혈을 기울였고, 코인세탁실·무인택배함·옥상 루프가든 등을 설치해 차별화를 더했다.

이외에도 `경산 하양 파인앤유 더 퍼스트`는 계약금 10% 및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 등의 혜택을 제공, 입주민들의 금전적 부담을 덜어낸다. 게다가 비(非)조정대상지역으로서 양도세나 보유세 등 각종 세제 규제로부터 자유롭다.

경상북도 경산시에 추진 중인 대구·경북 지역 최초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을 통한 수혜도 기대된다. 경산지식산업지구에 들어서는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은 오는 2023년 말 개장할 예정으로, 지난 9월 경북도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한미합작 유통기업 신세계 사이먼과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 사이먼은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해외 유명 명품 등 200여개 브랜드로 구성된 프리미엄 아울렛을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대구와 경북에는 백화점과 일반 아울렛은 많지만, 명품 브랜드를 대거 유치할 수 있는 대형 유통시설은 전무하다. 이를 감안하면, 국내·외 관광객 유치 효과에 따른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또 단지가 위치한 경산지식산업지구는 약 1조원의 사업비를 들여 경산시 하양읍 대학리와 와촌면 소월리 일원에 382만 3,000㎡ 규모로 조성 중이다.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6배에 달하는 크기로, 경북 최대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이다. 현재 건설 기계 및 자동차 부품, 금속제조, 패션·섬유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국책사업 연구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생활소비재 첨단화를 위한 패션테크 클러스터와 경북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이 대표적이다.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근로자 수는 약 1만 6,000명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더욱 높은 미래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이에 따라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대구가톨릭대학교는 경산지식산업지구에 9,510㎡ 규모의 `경산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해 관련 분야 5개 학과를 개설해 R&D 연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이밖에 경일대, 호산대, 대구대 등의 대학교도 밀집해 있다. 수많은 산단 근로자와 대학교 학생 및 교직원 등의 배후수요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충족하고 있다. 한편, 홍보관은 대구광역시 동구 안심로 266 102호에 위치하며,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65인치 TV, 세탁기, 김치냉장고, 테팔믹서기, PC, 건타입청소기, 의류관리기, 10인용 밥솥 등을 제공하는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