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대중교통 ‘안면인식 결제’ 첫 선…우이·신설 경전철에 시범 서비스

김정필 부장

입력 2021-01-21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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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 경전철애 ‘안면인식 결제’ 시범 서비스
-“안전·편리성 높인 안면인식 결제 상용화 속도”

티머니가 딥러닝 등 4차 산업혁명 대표기술을 대중교통 결제에 접목하는 등 대중교통 결제 혁신에 속도를 낸다.
21일 (주)티머니(대표이사 김태극)는 우이·신설 경전철에 ‘안면인식 결제’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티머니는 코로나19 시대에 적합한 비접촉(Tagless) 결제방식 도입을 앞당겨 대중교통 결제에 혁신을 일으킨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티머니 안면인식 결제는 우이·신설 경전철 13개 역사, 22개 게이트에 우선 적용돼 경전철 임직원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된다.
이는 서울시가 작년 7월부터 추진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 비접촉식 지하철 게이트’와 관련해 티머니가 선제적으로 현장에 적용한 사례다.
티머니는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안면인식 결제’에 대한 모니터링과 결제 속도 등을 개선하여 빠른 상용화를 위해 속도를 낼 계획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안면인식 결제 적용은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적합한 결제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물감지’ 기술을 통해 마스크를 쓴 사용자도 인식이 가능해 안면인식을 위해 마스크를 내릴 필요가 없고, 결제 단말기를 통해 ‘마스크 착용 안내 음성’도 제공할 수 있어서 코로나19에 효율적인 대비가 가능하다.
티머니 안면인식 결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받아 사용자 안면을 등록하고 결제수단을 연동하면 된다.
대중교통을 탈 때 탑승구에 설치된 안면인식 카메라에 얼굴을 갖다 대면 사용자의 얼굴 정보를 인식해 안면인증 처리돼 자동 결제된다.
박용식 ㈜티머니 AFC사업부 상무는 “그동안 티머니가 선도해온 대중교통 결제 솔루션의 노하우를 살려 ‘대중교통 안면인식 결제’ 상용화를 통해 비접촉으로 더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자동결제를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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