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 특징주] IBM 9%대 급락 '실적실망'…인텔 '전날 급등 후 급락'

입력 2021-01-23 10:06   수정 2021-01-30 08:42

게임스탑, 51% 급등 '숏셀러 주목에도 매수세 급증'
니오, 6%대 상승 '노무라 매수추천'
인텔, 9%대 급락 '호실적에도 반도체 자체생산 방침 악재'

22일(현지시간) 미국 증시 마감 특징주는?
● 급등주
게임스탑(GME) +51.08%
미국 최대 콘솔 체인점 게임스탑은 유명 숏셀러(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투자자)에 대한 이슈로 관심이 집중됐다.
대표 공매도 투자사인 시트론 리서치의 앤드루 레프트가 게임스탑 주식이 20달러까지 급락이 예상되는 5가지 이유에 대한 영상을 공개했다.
당초 레프트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예정이었지만 그의 트위터 계정에 해킹 시도가 있어 영상으로 바꿨다고 전했다. 높은 밸류에이션과 오프라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 등이 레프트가 게임스탑에 대해 숏을 주장하는 이유다.
이날 숏셀러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듯 했지만 결국 투자자들의 매수세를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매수세 급증의 요인으로 `숏 스퀴즈`가 계속 거론되고 있다.
게임스탑의 주가는 장중 76.76달러까지 치솟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다미스 파마슈티컬스(ADMP) +40.94%

아다미스 파마슈티컬스는 자사의 항알러지제인 `심제피(에피네프린) 자가주사제`를 세계 최대 약국 체인 월그린스의 `프리스크립션 세이빙 클럽` 회원들이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클럽은 연간 회비를 내는 고객에게 수천 가지 약품에 대해 현금 소매 가격에서 최대 80%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아다미스 파마슈티컬스는 호흡기 질환 및 알러지 치료제 개발 전문 바이오 제약회사다.

팔란티어(PLTR) +25.40%
빅데이터 분석업체 팔란티어가 전날 언급한 데모데이와 관련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팔란티어는 오는 26일 열릴 예정인 첫 데모데이에서 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Foundry and Gotham에 대한 최신 버전을 처음으로 대중에게 시연할 계획이다.

블랙베리(BB) +9.26%
최근 블랙베리는 페이스북과의 특허 침해 소송을 해결했다고 발표했지만 자세한 합의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블랙베리 측은 블룸버그에 "우리는 비밀유지 계약에 따라 분쟁을 해결했으며 더 이상의 언급은 없다"고 짤막하게 밝혔다.
블랙베리의 주가는 장중 14.28달러까지 상승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니오(NIO) +6.19%
노무라증권은 니오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주가를 80.30달러로 제시했다.
마틴 흥 애널리스트는 "니오는 테슬라처럼 프리미엄 제품인 ES8로 시작해 좀 더 고객 친화적인 모델인 ES6과 ES6크로스오버를 선보이는 하향식 접근법을 사용한다."며 "더 비싼 모델의 수익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저렴한 모델의 개발에 자금을 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급락주
IBM(IBM) -9.91%
IBM의 주가는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로 10% 가까이 하락세를 보였다.
전날 발표한 IBM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03억7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 206억7천만 달러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다만 조정 주당 순이익은 2.07달러로 전망치 1.79달러를 웃돌았다.

인텔(INTC) -9.29%
인텔 주가는 전날 상승세와 달리 장중 8% 넘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인텔의 실적은 전날 장 마감 전에 예상보다 일찍 공개됐다.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으며 전날 정규장에서는 주가가 6.5% 가량 상승했다.
그러나 인텔의 차기 최고경영자(CEO) 팻 겔싱어가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2023년 제품 대다수가 내부적으로 자체 생산될 것이라고 밝힌 이후 주가는 전날 시간외 거래에서 4% 약세를 보였다.
인텔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00억 달러, 주당순이익은 1.52달러를 기록했다.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각각 174억9천만 달러, 1.10달러를 웃돌았다. 연간 매출은 779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