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여행업계 "코로나로 1년째 매출제로...정부는 생존 지원책 마련해달라"

입력 2021-01-25 13:51  

우리여행협동조합·중소여행협력단·한국공정여행업협회, 25일 국회 앞 기자회견
"더이상 버티기 어려워...여행업은 일반업종으로 분류돼 재난지원금도 적어"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관광업계 임계점 도달...


코로나19 사태로 극심한 영업난을 겪고 있는 중소 여행사 대표들이 정부에 생존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중소 여행사로 구성된 우리여행협동조합·중소여행협력단·한국공정여행업협회는 25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행업계는 코로나19 국내 발생 후 지금까지 사실상 영업정지 사태로 1년 이상 매출 제로라는 참담한 현실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직원의 실직 사태를 막아보고자 유·무급 휴직 등 온갖 방법을 강구하며 하루하루 힘든 생존 싸움을 벌이고 있다"면서 "코로나19가 장기화를 넘어 일상이 돼버린 지금 종식만을 기다리며 버티기엔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호소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승수 의원(국민의힘)이 문체부로부터 제출받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코로나19 피해 및 지원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관광객은 250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85.7% 감소했다.

관광 업계 피해규모만 14조원이 넘는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 중에서도 중소 여행업은 피해 규모가 가장 큰 업종으로 추정되지만, 고용유지지원금과 관광 융자 외 여행업계에 대한 정부의 `핀셋 지원`은 사실상 없었다.

여행사는 일반업종으로 분류돼 2~3차 재난지원금에서 영업 제한과 집합 금지 업종보다도 한참 모자란 지원(100만원)을 받는 데 그쳤다.

참다못한 중소여행업계가 결국 행동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어버린 여행업 종사자 10만여명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우수 방역국 간 트래블 버블(여행객 격리조치 면제) 추진 ▲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와 대출 조건 완화 ▲여행 재개시까지 여행업 고용유지 지원 ▲ 매출 없는 여행사 세금 납부 유예·감면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승수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도 여행관광업 회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서를 정부에 전달하고 끊임없이 해결방안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피부에 와닿는 뚜렷한 대책이 없다"며 "정부는 행정편의적인 발상으로 대책을 설계하지 말고, 전국 여행 관광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충분히 납득하고, 모든 분들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직접지원 방식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