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유물같은 정치"…野에 직접 경고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2-01 18:55   수정 2021-02-01 19:13

'北 원전' 주장에 文대통령까지 작심 비판
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섰다. 문 대통령은 1일 야당을 향해 "구시대의 유물같은 정치"라고 묵직하게 경고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며 `이적행위`라고까지 표현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한 것이다. `의혹 제기`가 `확대재생산`으로 이어지는 공세를 여러차례 경험했지만 이번 만큼은 두고보지 않겠다는 `강력대응` 모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가뜩이나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버려야 할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키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민생 문제 해결을 두고 더 나은 정책으로 경쟁하면서 협력하는 정치가 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는 `색깔론`, `북풍공작`으로 읽힌다.

앞서 월성1호기 원전과 관련해 기소된 산업부 공무원들의 원전 관련 자료 삭제 목록에서 북한 원전 건설 관련 문건 등이 발견됐다. 김종인 위원장은 지난 29일 이 삭제 자료를 언급하며 "정권이 국내 원전을 불법으로 폐쇄하고 북한에 원전 건설을 지원하는 이중적 행태로 명백한 이적행위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자 즉각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다"며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1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선 넘은 정치공세, 색깔론이고 국민을 혹세무민하는 터무니 없는 선동"이라고 목소리를 보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발언을 비판하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1월 29일, 청와대 제공)

청와대 참모진들에 이어 대통령까지 강경모드로 나선 것은 김 위원장의 발언에 `명백한 의도`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발상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을 알면서도 선거를 앞두고 `북한 퍼주기`라는 프레임을 부각하는 `북풍공작`의 의도를 깔고 있다는 판단이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산업부는 전날(31일)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과 관련해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자료로 확인됐다"며 추가 검토 없이 종결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또 해당 보고서가 서문에 `내부 검토자료이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청와대의 공식 반박과 산업부의 해명에도 야당은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한 진실규명을 촉구했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도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강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북한에 넘긴 USB 내용을 모두 공개하자"고 요구했다. 청와대와 여권은 더 이상의 소모적 논란을 막기 위해 북한에 건넨 USB 문서를 공개하는 방안까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