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마법의'(?) 영업익...기관만 눈치챘나 [박해린의 뉴스&마켓]

박해린 기자

입력 2021-02-02 18:01   수정 2021-02-02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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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박해린 증권부 기자와 함께 하는 뉴스&마켓 시간입니다.
    박 기자, 오늘 코스피200 내에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여 준 종목이 코오롱인더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무슨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인가요?
    <기자>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이어코드나 에어백 등에 들어가는 자동차 소재가 첫번째고요.
    폴리에스테르 필름이나 패널 재료 등에 쓰이는 IT 소재와 코오롱스포츠 등 패션 사업입니다.
    여기에 신성장동력으로 아라미드 섬유와 수소차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멤브레인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동차 소재와 IT, 패션, 수소차 연료전지까지 분야가 상당히 넓네요.
    그만큼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도 많을 것 같군요.
    오늘 갑작스러운 주가 상승은 어떤 이유인가요?
    <기자>
    지난해 4분기, 시장을 놀라게 할만한 좋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 주 요인입니다.
    오늘 외국인과 개인은 순매도한 한편, 기관은 자금을 넣은 것으로 확인되고요.
    키움증권은 지난해 4분기 코오롱인더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00.4% 증가한 564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자동차 부품, 소재 플랜트의 가동률이 개선되고 패션 부문도 대규모 흑자전환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또 아라미드가 견고한 실적을 지속할 것이란 분석입니다.
    <앵커>
    아까도 궁금했었는데 못 여쭤봤거든요.
    아라미드가 뭔가요?
    <기자>
    아라미드는 항공기나 광케이블 등에 쓰이는 고기능성 슈퍼섬유입니다.
    총알도 뚫지 못하고 500℃의 불 속에서도 타거나 녹지 않는 내열성과 아무리 힘을 가해도 늘어나지 않는 뛰어난 인장강도를 가진 섬유라고 합니다.
    코오롱인더는 국내 최대 아라미드 섬유 생산 기업이고요.
    `헤라크론`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갖고 있습니다.
    아라미드는 마진율이 좋은 편이라고 하는데, 최근 5G 광케이블 보강재로 사용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코오롱인더의 실적도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마진도 좋은데 수요가 급증하고 있군요.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네요.
    <기자>
    네, 코오롱인더는 기존에 연간 5,000톤의 아라미드를 생산할 수 있었는데, 지난해 3월 경북 구미공장 라인을 증설하면서 연간 7,500톤까지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급증하는 수요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겠죠.
    또 내년 9월 완공을 목표로 베트남에 타이어코드 플랜트를 추가 증설할 계획입니다.
    <앵커>
    타이어코드는 또 뭔가요.
    박 기자, 제가 이렇게 꼼꼼하게 여쭤보는 이유는 최근 주식을 시작한 일명 `주린이`분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기사를 읽어봐도,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를 읽어봐도 어려운 용어들이 너무 많아서 잘 이해가 되지 않거든요.
    이 시간이 아니면 이렇게 꼼꼼히 설명을 들을 시간이 없어서 하나하나 여쭤보는 겁니다.
    <기자>
    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 속에서 뼈대 역할을 하는 고강도 섬유 보강재입니다.
    원료에 따라 타이어코드의 종류가 나뉘는데, 코오롱인더는 승용차 타이어에 주로 쓰는 PET 타이어코드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베트남 공장 증설 이후 총 생산능력은 10만3,200톤으로 세계 2위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고요.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타이어에는 내구성 강화를 위해 타이어코드가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10~20%가량 더 들어간다고 합니다.
    <앵커>
    올해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원년이라고 하잖아요.
    앞으로 급격하게 시장이 성장할 것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한 것이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아라미드 설명드렸잖아요. 아라미드가 하이브리드 타이어코드에도 들어갑니다.
    또 코오롱인더는 올해부터 수소차용 연료적지 핵심 소재인 멤브레인을 양산할 예정입니다.
    업계는 2025년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에서 멤브레인이 1조원 이상의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증권사별 목표주가도 짚어주시죠.
    <기자>
    키움증권은 코오롱인더의 올해 영업이익이 작년 대비 51.2% 증가한 2,24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면서 목표가를 5만6,500원에서 8만7,000원까지 올렸습니다.
    다만, 다른 증권사들 중 목표가 상향 움직임을 보인 증권사들은 없었고요.
    메리츠증권은 5만3,000원, 유안타증권은 4만6,000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저희는 내일 이시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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