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개 中企 제품 '브랜드케이' 단다…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유오성 기자

입력 2021-02-04 12:00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우수 소비재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브랜드케이 3기 제품 선정을 위한 모집을 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브랜드케이는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소비재 제품에 국가대표 공동상표인 브랜드케이의 사용 권한을 2년간 부여하고 홍보와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1기(2019년)와 2기(2020년)를 통틀어 133개의 제품이 선정됐으며 올해는 80여개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브랜드케이 지원요건은 일반 소비자가 구매가능한 품목으로 국내 생산 제품에 한하며 위탁생산 제품의 경우 제품의 핵심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공공기관, 협회)과 민간기업에서 추천하는 `추천모집` 방식으로 모집한다.

적격심사, 서면심사, 품평회, 실태조사, 인증서 수여 5단계를 통해 선정절차를 진행한다.

심사를 통해 국내에서 판매와 선호도가 높고 해외 시장진출 경쟁력이 검증된 상품을 브랜드케이로 선정한다.

브랜드케이 선정 제품은 중심상권에 위치한 브랜드케이 전용매장을 통해 제품 전시와 체험관 구성 등 홍보지원이 이뤄진다.

또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브랜드케이(K)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흥미, 공감을 유도한다.

수출바우처 사업 내 브랜드케이 전용 예산을 우선 배정하는 등 국내외 판로 지원도 동시에 진행된다.

수출상담회 참가 지원, 한류 강세 신흥시장의 현지 온라인몰 내 한국관 추가 구축, 케이콘(KCON) 등 한류 행사 시 브랜드케이(K) 홍보관 등 지원도 이뤄진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브랜드케이 선정 제품과 기능과 성능이 유사한 동일 기업 제품에 대해 자체 위원회 심의를 통해 로고 사용 권한도 부여할 예정이다.

중기부 심재윤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브랜드케이(K) 기업은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다"며, "홍보와 판로지원을 강화해 브랜드케이(K)가 케이팝(K-POP), 케이푸드(K-FOOD)처럼 한류의 한 영역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