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나, 사망한 남편, 바티칸킹덤의 비밀…'그것이 알고싶다'

입력 2021-02-06 13:17  


SBS `그것이 알고싶다: 상태와 쭈라-황하나와 바티칸 킹덤의 비밀` 편을 6일 방송한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는 황하나와 숨진 남편 오 씨 그리고 중태 상태인 남 씨, 이 세 명과 텔레그램 마약방 `바티칸`과의 관계를 추적한다.
작년 크리스마스이브, 많은 이들이 설렘과 즐거움으로 들떠있던 그 날 한 남성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사망한 남성은 버닝썬 사태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재벌가 3세 황하나 씨의 남편 오 씨였다. 오 씨는 지난해 9월부터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던 중이었고, 오 씨 검거 당시 황하나 씨가 함께 있었다.
오 씨 검거 당시 여러 대의 주사기가 함께 발견돼 경찰은 두 사람 모두 직접 마약을 사용했다고 봤다. 오 씨는 본인의 투약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황하나는 그녀가 잠든 사이 자신이 몰래 투약했다고 진술했다. 이후 두 사람은 결혼식도 없이 서둘러 혼인신고를 했다.
이상하게도 한 달 뒤, 오 씨는 오히려 황하나가 본인에게 마약을 투약한 거라며 진술을 번복했다. 이렇게 진술 번복 후 이틀째 되던 날, 오 씨는 돌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오 씨가 사망하기 일주일 전 오 씨의 친구였던 남 씨도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데, 그는 현재 중태다. 그런데 남 씨가 남긴 유서에는 황하나를 꼭 처벌받게 해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세 사람은 어떤 관계였으며, 세 사람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오 씨가 사망한 직후 오 씨와 남 씨를 알고 있던 지인들의 제보를 통해, 이들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음성파일 50여 개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놀랍게도 이들의 대화에서 텔레그램 마약 시장에 존재하던 `바티칸`이라는 이름이 등장했다고.
앞서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해 9월 <텔레그램 마약왕-`전세계`는 누구인가?> 편을 취재하면서 `바티칸`을 다룬 바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당시 방송을 통해, 텔레그램 마약 시장에서 유명했던 딜러 `마약왕 전세계`가 필리핀 사탕수수밭 살인사건의 용의자 `박왕열`이었고, 그 박왕열의 마약이 유통되던 또 다른 텔레그램 마약방이 `바티칸 킹덤`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었다. 이 마약방의 운영자가 바로 `바티칸`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마약 딜러다. 제작진은 황하나 씨와 숨진 오 씨, 그리고 중태 상태인 남 씨까지 이 세 명과 `바티칸`의 관계를 추적했다.
그러던 제작진은 뜻밖의 소식을 접했다. 지난 1월, 경남경찰청은 `바티칸 킹덤`의 총책과 그 일당들을 검거했고 경찰 조사 결과, 마약 공급 총책이며 `바티칸` 닉네임을 사용한 사람은 20대의 청년 이 씨로 밝혔졌다. 그리고 중태 상태인 남 씨도 `바티칸 킹덤`의 조직원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남 씨의 가족들은 아들은 `바티칸 킹덤`과 관련이 없고, 오히려 마약 범죄 조직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황하나 씨 가족들 역시 그녀는 `바티칸`과 관련이 없으며, 마약 범죄 조직의 덫에 걸린 거라고 주장했다.
여전히, 의문이 남아 있던 `세 사람`과 `바티칸`의 관계.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에게 연락한 한 제보자는 자신이 바티칸 체포당시 같이 있던 사람이라며 "바티칸은 황하나를 만나려고 그 호텔로 갔다. 제가 직접 운전해서 데려간 거고 사건의 내용 80%를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제작진을 만난 제보자는 근거자료와 함께 사건의 정황을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런데 제보자 X의 제보를 근거로 사건의 윤곽을 잡아가고 있던 제작진에게 한 통의 편지가 도착한다. 자신은 억울함을 호소한 편지의 주인공은 바로 `바티칸 킹덤`의 총책으로 밝혀졌던 이 씨 였다. 수감 중인 그가 직접 쓴 손 편지. 그는 진짜 마약 총책은 따로 있다며 새로운 누군가를 지목했고, 총 4장에 걸친 그의 편지에 있는 내용은 제작진을 다시 한 번 충격에 빠트렸다.
6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 <상태와 쭈라-황하나와 바티칸 킹덤의 비밀> 편에서는 황하나를 비롯한 오 씨, 남 씨 등 세 사람과 `바티칸 킹덤`의 관계를 취재하고, 이를 통해 여전히 활발한 텔레그램 마약방의 문제를 고발하는 한편, 두 청년을 죽음으로 몰고 간 실체는 무엇인지 추적한다. 6일(오늘) 밤 11시 10분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 황하나 바티칸 킹덤 관계 추적 (사진=SBS)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