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회 "한국 수출규제, 오히려 우리가 당했다"

입력 2021-02-07 13:54   수정 2021-02-07 17:18

日 닛케이 "한국 수출규제로 연간 60억엔 손실"
작년 일본산 불화수소 수입, 규제 이전 대비 90% 줄어
사진은 내용과 무관.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1년 반만에 한국의 반도체 산업 국산화가 정착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일본 경제지의 진단이 나왔다.
일본 최대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7일 "코로나19 대응에 벅찬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 수출규제가 과거의 일이 돼 가는 사이 한국에서는 반도체 첨단소재및 장치의 국산화가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무는 한국무역협회가 지난달 말 발표한 불화수소 수입 통계를 근거로 제시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반도체 업계의 일본산 불화수소 수입량은 전년보다 75% 감소했다. 2019년 7월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시작하기 전과 비교하면 90% 감소했다.
일본산 뿐 아니라 전세계 불화수소 수입량이 5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산 수입이 중지됐을 때 일시적으로 늘었던 대만산 불화수소 수입량도 지난해 54% 감소했다.
신문은 일본의 강경책이 도화선이 돼 한국이 반도체 관련 소재와 장치의 국산화를 가속화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삼성전자가 출자한 솔브레인이 일본산과 같은 수준의 초고순도 불화수소의 공급을 시작하고, SK머티리얼즈도 반도체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불화수소의 양산을 시작하자 타격은 고스란히 스텔라케미파와 모리타화학공업 등 일본 불화수소 제조업체에 돌아갔다.
한국 수출이 감소하면서 두 회사는 연간 60억엔(약 638억원)의 손실을 입고 있다. 스텔라케미파는 2019회계연도(2019년 4월~2020년 3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불화수소 출하량이 26% 감소했다. 작년 4~9월 출하량도 2019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모리타화학은 "한국 이외 지역에 출하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손실을 보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수출규제 이후 반도체 공급망 전체의 `탈일본` 및 국산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한국 정부가 올해는 지난해보다 30% 늘어난 2조2000억원의 예산을 반도체 관련 연구개발비 보조에 배정하는 등 혜택으로 미국 듀퐁이 신공장 건설을 결정하는 등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이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