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선택 기준은 ‘건강’…“7조 시장 열렸다” [라이프플러스]

입력 2021-02-23 17:16   수정 2021-02-23 17:23

    지난해 건강 식품 소비 7조
    <앵커>

    집 밥을 건강하게 먹는 것부터 시작해, 면역력 강화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구매까지.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건강식품 소비에만 7조 원이 넘는 돈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관리와 면역력 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데다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챙긴다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건강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세한 / 직장인 : 건강을 잊고 살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운동을 좀 하게 됐습니다. 음식도 과거에는 외식을 좀 했었는데 집에서 면역력을 기를 수 있는 식단으로 챙겨먹고 있습니다.]

    [배은해 / 주부 : 출산 한 지 얼마 안돼서 기존에 먹던 영양제는 그대로 챙겨먹고 있어요.]

    [김민재 / 대학생 : 부모님께서 집밥을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주시려고 조금 더 신경쓰시는 거 같아요. 저는 20대라 좀 덜 신경써서 실천을 잘 못하지만 부모님께선 홈트레이닝도 많이 하시고, 영양제도 꾸준히 드시는 거 같아요.]

    비타민과 유산균 등 건강기능식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

    지난해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한 가구는 전체의 79.9%로, 10가구 중 8가구가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은 셈입니다.

    시장 규모도 5조 원으로 성장했는데, 2030년에는 25조 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입니다.

    최근에는 영양제도 단순히 많이 먹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내 몸에 딱 맞는 영양제를 먹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김미현 / 풀무원건강생활 CM : 각자 나한테 필요한 영양제가 무엇인지 궁금증이 커져가고 있고, 특히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서 각자 영양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습니다. 이제는 개인의 유전적 특성, 건강상태, 식생활을 고려해 건강기능식품을 개개인별 영양상태에 맞춰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 또한 온 가족 건강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케어푸드란 건강관리를 위해 신경써서 먹는 `기능성 간편식`으로 지난해 시장 규모가 2조 원 수준으로 커졌습니다.

    2011년 5천억 원에서 2017년 1조 원으로 6년 만에 두 배 성장했는데, 이후 3년 만에 두 배 더 커진 겁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엔 씹는 능력이 떨어지는 노령층을 위한 `연화식`은 물론, 건강빵과 건강반찬, 저염식단 등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정현정 / 현대그린푸드 그리팅랩 연구원 : 케어푸드로 매일 균형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9분 39분~48초 건강하지만 맛있게 만들자를 목표로 했는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사실 맛이 없으면 먹기 싫고 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잖아요.]

    현대그린푸드 그리팅은 글로벌 장수마을의 식습관을 테마로 한 건강 식단을 선보이자, 고객이 30% 가량 증가했습니다.

    단백질 식품 시장도 지난해 2,579억 원 규모로 세 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단백질이 근육 형성과 건강관리에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로 각광받으면서 운동 후 고단백 제품을 찾는 사람이 늘어난 결과입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역시 3,364억 원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에서 주목받던 식물성 단백질 시장은 국내에도 형성되는 모습입니다.

    국내 식품회사들이 두부면과 식물성으로만 만들어진 `햄버거` 등을 선보이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국내 채식주의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비건 식품 구매도 쉬워졌습니다. 대형마트에선 채식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생겼고, 편의점 매대에도 다양한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문정훈 / 서울대 교수 : "채식 소비자들이 즐겁게 먹을 수 있는 기호식품, 예를 들어 채식 초콜릿이라든가 채식에 맞는 음료, 채식에 맞는 여러가지 기호식품들이 출시된다면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봅니다."]

    평소의 건강관리가 향후 발생할 의료비 등을 절감해 2~4배 경제적 이득으로 연결된다는 분석도 나왔는데요. 코로나19 사태로 이젠 먹거리를 고를 때도 건강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