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1%대 물가상승 전망, 인플레 우려할 만한 상황 아냐”

강미선 기자

입력 2021-02-25 12:36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대 물가상승률은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라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차단했다.
이주열 총재는 25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을 1%대로 내다보고 있는데 물가 전망을 높인 것은 유가 등 공급 측 요인도 있지만 앞으로 예상되는 완만한 경기회복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며 "1%대 물가상승률은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로 유지하고, 올해 물가상승률은 당초 1.0%에서 1.3%로 0.3%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그는 "원자재 가격 급등은 공급 측면의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한다"며 "본격적인 수요 회복이 나타날지 여부는 코로나19 전개 상황 등에 따라 향방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물가상승압력이 지속성을 보일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구리 등 원자재 가격 급등 요인에 대해서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게 주된 이유"라며 "일부 원자재 채굴이 차질을 빚는 등 공급 측면에서의 애로,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가 확대된 점 등을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심스럽지만 코로나19 전개 불확실성 때문에 본격적으로 수요가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본다"며 "다만 방역조치가 완화되면 억눌렸던 소비가 짧은 시일내에 분출될 경우 물가상승압력이 커질 가능성도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이번 전망에는 백신 보급에 대한 영향은 계산됐지만 4차 재난지원금은 추경편성 금액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 반영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이날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연 0.50%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수요 측면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이 더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금통위는 금리 결정 뒤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을 통해 “국내 경제 회복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상황 변화에 유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