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된 꿈일지라도...돈키호테가 주는 묵직함·용기[리뷰-맨오브라만차]

입력 2021-03-01 15:31  

인생이 늘 좋을수만은 없다. 지금 당신이 이러저러한 이유로 힘들다면 `맨오브라만차`가 다시 일어설 용기를 줄 것이다. 기자 또한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메시지에 큰 위로를 받고 돌아왔다.
공연은 스페인의 지하감옥에서 시작된다. 지하 감옥과 세상을 잇는 유일한 통로인 문이 열리면서 새로운 죄수가 들어온다. 교회에 세금을 부과해 신성모독죄로 끌려온 세르반테스와 그의 하인이다. 소설 돈키호테의 작가 `세르반테스`가 직접 등장하는 셈이다. 세르반테스는 감옥 안에서 자신이 쓴 소설 `돈키호테`를 공연하며 자신을 변론한다. 즉 주인공이 시인 `세르반테스`와 기사 `돈키호테` 1인2역을 맡아 극중극을 끌고 가는 액자형태 구조다.

이날 세르반테스의 역할을 맡은 조승우가 자신을 변론하기 위해 가발을 쓰고, 수염을 붙이면서 괴짜 노인 `알론조 키하나`로 변신한다. 꼿꼿하던 조승우의 세르반테스가 점차 허리가 굽고 수염이 긴 백발 노인으로 변하자 우리 모두는 어느샌가 돈키호테의 세계로 빨려들어 갔다. 알론조 키하나는 자신을 ‘돈키호테’라는 기사로 착각하며 사는 노인이다. 낡은 갑옷을 입고 구부러진 칼을 휘두르는 그는 풍차를 거대한 괴물이라며 달려들고 허름한 주막을 영주의 성이라 말한다. 밑바닥 인생을 사는 거리의 여자 알돈자를 고귀한 숙녀 ‘둘시네아’라 부르며 자신의 기사도를 바치겠노라 맹세한다.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지 못하는 그를 두고 세상 사람들은 `미쳤다`고 말하지만, 돈키호테는 오히려 “미쳐 돌아가는 세상에서는 똑바른 정신을 가진 자가 미쳐 보인다”고 외친다. 세르반테스가 원작에 썼던 이 대사는 지금도 유효하다. 시대를 막론하고 만연하는 불의를 간과하지 않고, 약자를 괴롭히는 악인, 첫눈에 보아 싸워 이길 수 없는 거인일지라도 약자를 위해 달려나가는 모습은 지금도 여전히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하기 때문이다.
작품의 백미는 태어날 때부터 창녀의 인생을 부여받았다고 믿었던 한 여인의 세상이 달라지는 순간이다. 가진 것 없고 배운 적 없는 알돈자, 초라한 여관에서 허드렛일을 하는 삶을 숙명으로 여겼던 알돈자가 돈키호테의 죽음 앞에서 달라졌다. 돈키호테의 시종 산초가 알돈자를 부르자 그녀는 “제 이름은 둘시네아예요”라고 힘줘 말한다. 알돈자가 자신을 둘시네아라고 소개하는 일은, 인생을 포기한 채 살았던 한 여자가 누가 뭐라고 해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인간으로 성장했단 의미기 때문이다.

죽음을 앞둔 노인이자 돈키호테인 알론조 키하나는 마지막 남은 힘을 짜내 둘시네아로 살겠다는 알돈자와 함께 ‘이룰 수 없는 꿈’(Impossible Dream)을 부른다. “그 꿈, 이룰 수 없어도. 싸움, 이길 수 없어도. 슬픔, 견딜 수 없다 해도. 길은 험하고 험해도. 정의를 위해 싸우리라. 사랑을 믿고 따르리라” 어렵고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자신만의 길을 가겠다는 메시지가 우리의 가슴에서 메아리친다.
“그냥 좋아서” 돈키호테를 따르는 하인 산초는 무척 유쾌하고 시종일관 웃음을 터트리게 만든다. 돈키호테로 인해 인생에서 처음 희망을 품게 된 알돈자의 모습은 서글프지만 강인하다. 돈키호테의 꿈과 희망의 여정에 박수를 보내게 되는 동료 죄수들의 변화도 인상깊다. 헛된 꿈일지라도 가슴속에 꿈 하나는 간직하고 살자는 마음을 품게되는 우리 모두에게도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또 하나, 조승우의 인장처럼 돼 버린 커튼골에서의 오른손 어퍼컷은 후련하고 통쾌하다.
2005년 ‘돈키호테’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무대에 오른 ‘맨오브라만차’는 총 9번의 시즌을 통해 761회 공연해 70만명이 관람했다. 최강의 티켓 파워를 자랑하는 캐스팅으로 연일 ‘피케팅’(피튀기는 티케팅)이다. 당초 3월 1일까지 공연 예정이었는데, 오는 3월 24일(수)부터 5월 16일(일)까지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연장 공연을 확정했다.
오디컴퍼니(주)는 “계속해서 쏟아지는 공연 연장 문의와 오랫동안 작품을 기다려 주신 관객들을 위해 전 배우, 스태프들이 한 마음으로 연장 공연을 결정하게 되었다. 어려운 시기에 <맨오브라만차>라는 작품이 주는 의미가 더욱 큰 만큼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보다 많은 분들에게 의미 있는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진행되는 연장 공연에는 현재 출연 중인 전 배우들이 참여하기로 했으며 아쉽게도 ‘세르반테스&돈키호테’역 홍광호 배우가 사전에 예정되어 있는 일정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함께 하지 못하여 류정한, 조승우 두 명의 ‘돈키호테’가 공연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