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소비시대, 요식업의 새로운 길 개척하는 '김가네'

입력 2021-03-05 10:07   수정 2021-03-09 16:49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한 요즘, 기술이 만남을 대체하고 있다. 즉,업종에 상관없이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이다.

`언택트(un + tact)`란, 반대를 뜻하는 `언(un)`이라는 접두어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단어이다. 이 단어는 김난도 서울대 교수 등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에서 제시된 단어이다. 이때 해당 책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무인·셀프·자동화 등의 기술이 대체하여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2021년 현재, 지난해부터 이어온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이 트렌드가 된 요즘 언택트 서비스가 뜨게 된 것은 당연한 이치로 볼 수 있다. 이때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예전에는 홀 운영을 위주로 하던 요식업계에서 해당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배달 및 포장은 트렌드를 넘어서서 대세로 자리매김했다. 이 가운데 분식 프랜차이즈 김가네에서는 홀, 배달, 포장 등 3-way 운영구조와 더불어, 메뉴에 맞는 포장용기를 개발해 사용 중이다. 즉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따른 배달 수요 증가로 인해 포장 시 맛과 품질이 균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각 메뉴 특성에 맞는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에 더불어 김가네에서는 키오스크, 테이블 QR 주문 시스템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일부 매장에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라이스 시트기, 김밥 절단기 등 무인화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소비자에겐 안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맹점주들에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김가네는 27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마케팅 및 운영 방안에 계속해서 도입하는 중이다. 이처럼 요식업계에서도 언택트로 인한 개발 및 발전을 요하는 중이다.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흐름을 읽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고객과 (가맹)점주, 본사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