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친환경 창업 거점, ‘그린 스타트업 타운’ 추가 조성

김정필 부장

입력 2021-03-08 12:00  


-혁신창업기업·인재 유치…도시재생 연계 지역개발
-올해 설계용역 5억원 지원…내년부터 본격 조성
-9일부터 그린 스타트업 타운 1개 지자체 공모

지역경제의 회복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혁신 창업기업 육성이 중요한 상황에서 이를 위한 신개념 창업거점 마련을 위한 ‘그린 스타트업 타운’이 추가로 조성된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은 대표적인 한국판 뉴딜 과제로, 친환경 분야 창업·벤처기업 지원과 타운의 그린화 등이 추진된다.
8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지역을 대표하는 친환경 창업 거점인 ‘그린 스타트업 타운’ 1곳을 추가 선정하기 위해 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공모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은 영국의 킹스크로스역과 같이 혁신기업 지원 기반과 주거, 문화, 교통시설 등 정주여건을 연계한 새로운 개념의 창업 집적지다.

지난해 치열한 경쟁을 거쳐 충남 천안이 ‘제1호 그린 스타트업 타운’으로 선정된바 있다.
중기부는 올해에도 1개 지역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며 그린 스타트업 타운의 기본 개념과 구성 요소 등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다만 달라진 점은 지난해는 그린 스타트업과 스타트업 파크를 통합한 복합형으로 지원하던 것을 올해는 창업기업의 입주공간이 될 스타트업 파크의 경우 선정 지자체 또는 민간 자본을 활용해 자체 조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올해는 ‘복합허브센터’ 구축을 위한 설계비를 지원하며 2022년 이에 대한 조성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은 창업기업의 성장주기별 지원을 위해 스타트업 파크(창업기업 입주공간), 복합허브센터, 지식산업센터(성장기업 입주공간)로 구성된다.
이 중 올해 지원대상인 복합허브센터에는 민간과 대학 연구소, 연구개발 전문기업 등을 집적해 인근에 입주한 창업기업과의 공동 기술개발과 개방형 혁신을 촉진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복합허브센터는 타운 내 에너지 전환, 절감 등 관리를 총괄하고 기업입주기관 등이 집적하는 앵커시설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사업 신청대상은 광역지자체로 대학과 연구기관, 지역혁신기관 등 민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사업신청 시 한 개 광역 지자체가 한 개 지역을 조성 예정지로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는 선정된 광역 지자체에 올해 설계용역 비용으로 국비 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광역지자체가 국비에 지방비를 매칭해 그린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하게 된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사업 최종 선정지역은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에 대한 기초서류평가, 현장심사, 종합서면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5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