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김치 이어 송편 '생트집'…韓애니 '슈퍼윙스' 퇴출

입력 2021-03-12 14:30   수정 2021-03-12 15:25



중국 누리꾼들이 추석 음식으로 `송편`이 소개된 한국 애니메이션에 시비를 걸고 나서면서 해당 애니메이션이 동영상 사이트에서 결국 퇴출됐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누리꾼들이 중국을 무시했다며 한국 만화 `슈퍼 윙스`에 전쟁을 선포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슈퍼 윙스`가 유쿠(優酷)를 포함해 중국 주요 동영상 사이트에서 지난주 자취를 감췄다고 보도했다.
유아용 애니메이션인 `슈퍼 윙스`는 중국에서 2015년 후난TV를 통해 처음 방송됐다. 비행기들이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물건을 배달하며 교류하고 각지 문화를 소개하는 내용이다.
SCMP는 "중국 누리꾼들이 `슈퍼 윙스`가 중추절의 기원을 잘못 안내하고 중국 영토를 실제보다 작게 표시한 잘못된 지도를 사용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지난 몇 달간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슈퍼 윙스`에 등장하는 중국 지도에서 중국-인도 접경지대, 중국-북한 접경지대, 남티베트 지역,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長白山)의 일부분이 중국 영토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대만도 중국 영토로 표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SCMP는 "중국 누리꾼들은 문화적 기원에 대한 이슈도 제기했다"며 "극중 비행기가 한국 추석 명절에 전통적으로 먹는 송편 재료를 한 한국인 소녀에게 배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에피소드 같은 경우"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부는 이런 에피소드가 아이들에게 `중추절이 한국에서 기원한 것처럼 오도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한 웨이보 사용자는 "내가 해당 에피소드가 방송된 뒤 매일 아침 중추절과 월병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내 딸은 중추절이 한국에서 기원했고 우리가 송편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고 소개했다.
SCMP는 `슈퍼 윙스`가 동영상 사이트에서 내려지자 이를 환영한 이들이 있는가 하면, 같은 명절을 나라마다 각기 다르게 쇠는 방식을 보여준 것 뿐이라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고 전했다.
`슈퍼 윙스`는 한국 애니메이션이지만 중국 알파그룹도 제작에 참여했으며, 여러 중국 기업이 `슈퍼 윙스` 에피소드를 자사 광고에 사용하기도 했다.
또 중국 온라인 교육회사 등에서는 `슈퍼 윙스`를 유아용 교재로 활용하기도 했다.
SCMP는 "중국 누리꾼이 문화 자경단처럼 행동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1월에는 한국 인기 유튜버 햄지가 김치와 관련해 중국을 모욕했다고 주장했고 전통의상과 침술, 명절의 기원 등을 포함한 논쟁을 펼쳐왔다"고 전했다.
현재 `슈퍼 윙스`는 짧은 영상 클립만 중국 동영상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