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 경영권 분쟁, 26일 주총 표심 대결 관건

입력 2021-03-20 06:59  



삼촌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조카 박철완 상무의 경영권 분쟁이 시간이 흐르면서 첨예한 대립으로 나타나고 있다.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는 박 회장 측을, 글래스루이스는 박 상무 측에 손을 들어주면서 26일 정기주주총회의 결과는 예단하기 어려워졌다.

자문사들이 핵심 쟁점마다 박찬구 회장 측과 박철완 상무 측의 안건에 판단을 달리하면서 뚜렷이 한쪽이 `판정승`을 했다고 보기 어려운 형국이라 마지막 캐스팅보트는 국민연금과 소액주주가 될 전망이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는 배당, 이사회 개선, 이사 선임 등 모든 안건에서 박찬구 회장 측인 회사 안건에 찬성표 행사를 권고했다.

세계 2위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는 배당,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선임안, 박철완 상무 사내이사 선임 등 3개 안건에 대해서는 박 상무 편을 들었다.

다만 글래스루이스는 사외이사에 대해서는 사측 후보에 좀 더 많은 찬성표를 던졌다.

국내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는 모든 안건에서 박 상무 손을 들어줬다.

서스틴베스트와 글래스루이스는 박 상무의 주주제안을 주주가치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과거 박찬구 회장의 배임·횡령 행위 등에 있어서 이사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지적을 함께 내놨다.

재계에서는 박 상무가 전년보다 7배에 해당하는 고배당안을 제시하며 이슈몰이에 나선 까닭은 최대한 많은 소액주주를 우군으로 확보해 이사회에 최대한 진출하기 위해서라고 보고 있다.

현재까지 나온 주요 자문사들의 의견만 보면 서스틴베스트와 글래스루이스는 현 경영진과 이사회에 비판적 의견을 제시했지만, 세계 최대 자문사 ISS는 전적으로 박 회장 측 안건에 찬성한 점도 어느 한쪽이 유리하다고 평가하기 어렵게 한다.

주주들의 관심이 많은 배당 안건에 대해서는 박 상무의 제안이 긍정 평가를 받은 편이지만, 향후 박 회장 거취와 직결될 수 있는 이사진 구성과 관련해서는 박 회장 측이 좀 더 우세한 형국이다.

결국 표 대결 결과는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현재 지분은 8.16%로, 국민연금은 2019년 주총에서는 유죄 판결을 받은 박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한 바 있지만, 이번 주총에서 어떤 의견을 내놓을지 예단하긴 어렵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권이 있는 지분은 박 상무가 10%, 박 회장은 자녀 지분을 합쳐 14.84%다. 양측 지분율 격차가 5% 미만이고, 박 상무가 고배당과 금호리조트 반대 등을 앞세워 소액주주 포섭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박 상무의 모친과 장인인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도 금호석유화학 지분을 사들이고 박 상무의 우군인 특별관계자로 추가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