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늘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혈전 유발 논란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논의 결과와 향후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전문가 검토 결과를 토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일 전문가들을 소집해, WHO와 유럽의약품청이 내놓은 조사 결과에 대해 논의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 한국전력이 2분기 전기요금을 발표합니다. 이는 작년 12월 시작한 연료비 연동제 도입 이후 두 번째 조정입니다. 최근 국제유가와 LNG가격의 상승분이 반영되면서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한편 중국에서는 3월 대출우대금리가 발표될 계획입니다. 대출우대금리는 18개 시중은행이 제시한 평균치를 토대로 발표되는데,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앞서 중국의 대출우대금리는 지난해 4월부터 3.85%로 계속 유지돼왔는데 이번 발표 역시 같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
다음은 미국입니다. 오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국제결제은행 컨퍼런스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의 주제는 `중앙은행은 디지털 시대에서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로, 디지털 화폐와 관련해 파월 의장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 미국에서는 다양한 지표들이 발표됩니다. 우선 한국시간으로 9시 30분에 시카고 연방 준비은행이 2월 시카고 연방 국가활동지수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 지수는 인디아나, 미시간 등 7개 지역의 경제활동을 추적하는 월간 보고서인데, 경제 성장 추이와 잠재적 인플레이션 확인에 유용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오후 11시에는 2월 기존주택 판매건수가 발표될 계획입니다. 이는 주택 지표 가운데 선행지표로, 미국 상무부에서 발표되는 신규주택판매와 함께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 발표에는 669만 건수로 집계됐는데 이번에는 그 보다 낮은 649만 건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홍성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