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도 불안한데 수급도 들쭉날쭉…11월 집단면역 비상

입력 2021-03-29 16:49  


내달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층을 시작으로 일반 국민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국내외 백신 수급의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11월 집단면역` 달성에 비상이 걸렸다.

29일 로이터 등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인도는 최근 백신 내수 공급을 위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수출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주 후반부터 인도에서 코로나19 백신 수출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4월 말까지는 수출 지연에 따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미국 노바백스사의 경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부족 문제로 유럽연합(EU)과의 백신 공급 계약 체결을 일시 미뤘다.

이에 국내 백신도입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당초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9만회분(34만5천명 )을 이달 말 들여올 계획이었으나 일정이 4월 셋째주로 미뤄졌다. 물량 자체도 43만2천회분(21만6천명 분)으로, 25만8천회분이나 줄었다.

추진단은 "저소득 국가에 배분하려던 인도 세럼연구소 생산 물량의 공급 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코백스가 모든 참여국에게 상반기에 백신을 공급하기 위한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얀센(600만명분), 노바백스(2천만명분), 모더나(2천만명분) 백신이 2분기부터 도입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으나 2분기 시작이 이틀 남은 지금까지도 이들 제약사의 초도 물량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을 하고 있고, 노바백스 백신 역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급 안정을 바라볼 수 있으나, 글로벌 상황을 고려하면 변수가 많다. 원재료 부족 문제까지 불거지면 국내 공급 역시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은경 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이 불안정하고 부족한 상황인 것은 맞다"면서 "범정부적인 역량을 동원해 백신을 조기에 확보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최대한 제약사와 협의하고 외교적인 역량 등을 발휘해 백신확보 노력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 청장은 "2분기 물량 중 화이자 700만회분, 아스트라제네카 700만회분 등은 어느 정도 물량이 확정됐다"면서도 "(얀센, 노바백스, 모더나 등의 백신 도입은) 아직 공급 일정 등을 확정 짓지는 못했다. 계속 협상해서 확보 노력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될 대상자는 약 1천110만명이다. 우선 내달 1일부터 고위험군인 75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이 시작된다.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유치원 및 초·중등 보건교사, 64세 이하 만성질환자, 보건의료인, 경찰·해경·소방·군인 등 필수 인력, 항공 승무원 등도 2분기에 접종을 시작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