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교 사회교과서 대부분 "독도는 일본땅" 주장

입력 2021-03-30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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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부과학성은 30일 열린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에서 주로 고교 1학년생이 내년부터 사용하는 296종의 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역사총합(종합)(12종), 지리총합(6종), 공공(12종) 등 3개 사회과목 교과서 총 30종 중 대부분에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이 담겼다.

지리총합과 공공 교과서 18종에는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다` 혹은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라는 표현이 반영됐다. 역사총합 12종은 대체로 독도가 일본 영토에 편입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으며, 일부 역사교과서가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명기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고교 1학년용 사회과 교과서에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2016년 검정에서도 고교 1학년용 4개 사회과목, 35종의 교과서 가운데 27종(77.1%)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일본 영유권 주장을 포함했다.

앞서 문무과학성은 2014년 중·고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점을 명시했다. 학습지도요령은 교과서 제작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교육하도록 의무화한 것과 같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역사총합에서 다뤄졌다. 대체로 기술이 축소됐고, 관련 내용이 없어진 교과서도 있었다.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기술한 교과서는 전체 12종 중 절반 이하에 그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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