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년만의 증세…달갑잖은 주식시장 [증시전망대]

정경준 기자

입력 2021-04-02 17:35   수정 2021-04-05 09:35

    <앵커>
    증시전망대 시간입니다. 증권부 정경준 기자 나와 있습니다. 다음주 주요 일정 살펴보겠습니다.
    <기자>

    삼성전자의 잠정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국내 증시는 본격적인 1분기 어닝시즌에 들어갑니다. 삼성전자의 잠정실적 발표가 7일로 예상되는데요, 8만원 초반대에서 상당기간 횡보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에 이번 실적시즌이 어떤 모멘텀으로 작용할지 관심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이 연례회의를 진행합니다. 성장률과 물가 전망에 대한 상향 조정이 예상됩니다. 강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국내·외 증시의 추가 상승폭 확대로 이어질 지 관심입니다. 또 미 연준의 FOMC 회의록이 공개됩니다. 테이퍼링 관련 내용 여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미국과 중국의 생산자물가 등 실물경기지표 등도 봐야 할 대목입니다.

    <앵커>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국내·외 증시를 둘러싼 낙관론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금리 문제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여전합니다.
    <기자>
    이번 실적시즌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국내·외 증시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빠르게 반등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가 바로 풍부한 유동성에 기인한 측면이 적지 않은데요, 위기 대응 과정에서 뿌려졌던 막대한 유동성이 예상치 않게 실물시장과 자산시장의 큰 괴리를 불러온 데다가 현재는 특히,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실적 등 펀더멘털 개선 가시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경기 회복 기대감이 기업실적 개선으로 확인된다면 그간 시장에 우려감으로 작용됐던 물가나 금리 상승에 대한 부담감을 덜 것으로 예상됩니다. 펀더멘털 개선과 함께 경기회복이 반영된 물가와 금리상승은 자연스럽게 국내·외 증시 상승 탄력 확대로 이어질 공산이 적지 않습니다.

    <앵커>
    증세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달갑지 않은 내용인데요?
    <기자>

    2조달러 규모의 초대형 인프라 부양책 재원 마련을 위해 증세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습니다. 현행 21%인 법인세율을 28%로 인상하고 해외 자회사를 통해 번 수익에 대한 최저세율을 10.5%에서 21%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15년간 2조달러 규모의 세수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적으로 의회 통과가 관건이고 의회 논의 과정에서 밀고 당기는 과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과정에서 증세 규모가 하향조정되면 인프라 투자규모도 당초 계획보다 줄어들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일단 증세 문제가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심입니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1910년 이후 법인세율 인상, 즉 증세 사례는 7차례 정도인데 대내외 여건에 따라 증세 효과는 다르게 나타났다며 특히, 마지막 증시 시점인 지난 1993년의 경우 증세가 경기와 증시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분석했습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역사적 사례를 볼 때 증세가 경기와 증시에 꼭 악재는 아니다"면서 "다만, 증세가 수십년만에 이루어지고 증세 폭이 작지 않다는 점은 다소 부담스러운 부문"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반대로, 법인세 인상에 따라 기업이익 증가율 하락과 자사주 매입 감소 등 부담스런 측면이 없지 않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법인세가 인상되면서 기업들의 실적추정치 하향조정은 불가피하다"며 "트럼프 행정부 시절 법인세 인하로 인한 기업이익 증가, 이에 따른 주가 상승을 경험했던 입장에서는 세금인상은 달갑지 않은 소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앵커>
    아케고스캐피털 마진콜 사태와 관련해 우려감도 적지 않습니다.
    <기자>
    DB금융투자는 시스템적 위기로의 전이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보면서 대신에 새로운 규제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에 주목했습니다. 이번 사태가 향후 금융규제 강화의 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특히 비은행부문을 타깃으로 한 규제 강화 가능성을 전망했습니다. 규제 대상은 헤지펀드, 핀테크, 파생상품, 가상화폐 등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럴 경우 가상화폐 등의 시장에 어떤 영향이 일지 주목되는 대목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