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군·경찰 수장 이끌고 제주로…3번째 '4·3 추념식'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4-03 12:30   수정 2021-04-03 15:58

제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 참석
국방부 장관·경찰청장도 동행 '화해' 메시지
"4·3 특별법 개정…국가 책임 다할 것"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제주 4·3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군과 경찰의 진정성 있는 사죄의 마음을 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들께서 포용과 화합의 마음으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4·3 희생자 추념식`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한 참석자를 소개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김창룡 경찰청장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들을 소개하며 "국가가 국가폭력의 역사를 더욱 깊이 반성하고 성찰하겠다는 마음"이라면서 "유가족들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달래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국민들과 함께 4·3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제주 4·3 사건`은 1948년 4월 3일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를 기점으로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제주도민들을 위로하는 한편, 진실을 마주하고 `화해의 시대`를 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작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도 경찰청장을 끌고 인권탄압의 상징이었던 남영동 대공분실을 찾았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제주 4·3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4·3평화공원 내 제주 4·3평화교육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제73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2018년, 2020년에 이어 재임 중 세 번째로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았다.

올해 참석은 지난 2월 26일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4·3특별법)이 통과된 역사적 의의를 온 국민들과 함께 되새기기 위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4·3특별법`의 개정을 보고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다행"이라며 "제주도민들이 겪어야 했던 참혹한 죽음과 이중 삼중으로 옭아맨 구속들이 빠짐없이 밝혀질 때, 좋은 나라를 꿈꿨던 제주도의 4·3은 비로소 제대로 된 역사의 자리를 되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4·3 특별법` 개정이 여야 합의로 이뤄진 것은 21대 국회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며 국회에 특별히 감사의 뜻도 전했다.

4·3특별법 개정에 따라 2,162명에 달하는 군사재판 수형인들이 일괄 특별재심을 통해 명예회복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가족을 잃고, 명예와 존엄, 고향과 꿈을 빼앗긴 이천백예순두 분의 특별재심이 아직 남아 있다"면서 "정부는 한 분 한 분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제주 4·3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4·3특별법은 역대 `민주 정부`에서 기틀을 잡아왔고 마침내 문재인 정부에서 완성됐다. 고(故) 김대중 대통령은 2000년 4·3특별법을 제정했고 故 노무현 대통령은 2003년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를 확정하고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4·3평화공원 내 기념관에는 여전히 이름을 갖지 못한 백비가 누워있다"며 "제주도에 일흔세 번째 봄이 찾아왔지만, 4·3이 도달해야 할 길은 아직도 멀리 있다"고 말했다. "마침내 제주에 완전한 봄이 올 때까지 우리 모두 서로의 손을 더욱 단단히 잡자"고 했다.

추념식을 마친 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4·3평화공원 위령제단으로 이동해 4·3 영령을 추모하는 국화꽃과 제주 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헌화 및 분향했다. 이어 위패봉안관으로 이동해 4·3특별법 개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서명식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제주 4·3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