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 크루거 "높은 최저임금·해고 금지조항..韓성장 장애물"[2021 GFC]

지수희 기자

입력 2021-04-06 17:50   수정 2021-04-06 17:50

    <앵커>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부총재를 역임한 앤 크루거 존스홉킨스대 교수가 한국의 높은 최저임금과 해고금지 조항이 성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크루거 교수는 오는 8일 개최되는 `글로벌 경제금융컨퍼런스(GFC2021)`에 참여해 `포스트 코로나 경제 패러다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인데 한국경제TV가 먼저 만나봤습니다.

    지수희 기자 보도합니다.

    <기자>

    앤 크루거 교수는 한국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구하기가 더 힘들어지게 된다면 한국 경제가 성장하는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높은 최저임금과 해고금지 조항은 청년들의 일자리 진입을 막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앤 크루거 존스홉킨스대 교수 : 너무 높은 최저임금이나 해고금지 조항 때문에 청년들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 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한국 사회의 더 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에 부는 젊은 바람이 (저성장) 문제의 악화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

    크루거 교수는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격차가 크다고 지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이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또 코로나로 더욱 악화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저소득층에게 양질의 교육과 훈련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코로나 극복 과정에서 내년에 50%를 웃돌 전망인 한국의 국가부채 수준에 대해선 `충분히 극복 가능한 수준`이라며 낙관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특히 구조적 재정수지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할 경우 수 년 내 국가 부채비율이 50% 밑으로 다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앤 크루거 스탠포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50%라는 채무비율은 건전한 수준은 아닙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저금리 기조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지금이라도 해결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사라질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한국이 부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구조적 재정 수지를 0.5%에서 0.75% 수준으로 목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향후 5~10년 내에는 채무비율이 50% 이하로 떨어지고, 이후의 한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이 비율은 더 낮아질 것입니다.]

    최근 시장에서 우려하는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선 높은 실업율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어 빠른 시일내에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앤 크루거 교수는 8일 열리는 세계경제금융 컨퍼런스 2세션 주제 발표자로 참가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 경제 패러다임과 국제 무역환경의 변화 등에 대해 혜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