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인니 국방장관 접견…"방산협력 굳건 의지"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4-08 17:02   수정 2021-04-08 17:12

'선거 참패' 이후 첫 공개일정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은 양국 신뢰 상징"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재보선 패배 이후 첫 공개일정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 본관으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초청해 양국의 방산 협력을 논의하는 등 묵묵히 국정수행을 이어갔다. 오후 3시 정각 접견실에 들어선 문 대통령은 프라보워 장관에 미소를 지으며 인사하고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촬영 이후 자리에 앉은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여전히 엄중함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차세대 전투기 시제기 출고식 행사를 위해 방한한 프라보워 국방장관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대표단을 환영하며, 사의를 표한다"고 반가움을 표현했다. 이어 "먼저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 동부지역에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하여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주택과 도로가 파손되는 등 피해가 막대한데 조속한 복구를 기원한다"고 위로를 건넸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아세안을 대표하는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고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며 특별한 관계를 강조했다. 또 "조코위 대통령과 나는 서로 국빈방문을 하고, 세파(CEPA) 협정을 체결하며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왔다"면서 "나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양국 간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있게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했다. (청와대 제공)

프라보워 장관은 이번주 열리는 한국형 전투기(KF-X) 시제 1호기 출고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는 KF-X를 공동개발해 양산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전체 사업비의 20%인 1조7천여억 원을 부담하기로 한 인도네시아가 지급을 연체하면서 협력사업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차세대 전투기 공동 개발 사업은 잠수함 협력사업과 함께 양국 간 고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드디어 차세대 전투기 개발에 성공해 시제기를 완성하고, 인도네시아의 국방 수장이 시제기 출고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양국 방산 협력의 성공을 위한 굳건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차세대 전투기의 양산과 기술 이전,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위해 양국 간의 방산 안보 협력이 더욱 발전되어 나가기를 바라며, 프라보워 장관께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또 "나의 친구 조코위 대통령께 각별한 안부 인사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프라보워 장관은 "한국에서 따뜻한 환영과 모든 것에 먼저 사의를 표한다"면서 양국의 방산협력에 긍정적인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