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수 미포함 분양권에 대한 관심 증가...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 주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4-09 17:27  

주택수 미포함 분양권에 대한 관심 증가...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 주목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 분양권이 주목받고 있다. 바로 2순위 청약에서 모집가구수를 채우지 못한 미분양 분양권이다. 그 중에서도 아직까지 규제 영향력이 미치지 않은 지방 중소도시 내 신규 단지일 경우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이 없다는 장점까지 더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실제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 53조의 10호`(주택소유 여부 판정기준)를 살펴보면 입주자를 선정하고 남은 주택을 선착순의 방법으로 공급받아 분양권 등을 소유한 경우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청약에서 미달된 주택형을 최초로 계약 체결하면 무주택으로 간주하는 셈이다.

특히 요즘처럼 연이은 부동산 대책으로 세금 부담이 점점 더 가중되고 있는 시기에는 지방 중소도시 내 주택수 미포함 분양권이 더욱 가치 높은 투자 상품으로 인식된다. 대출, 분양권 전매 등에 있어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보유세 및 양도세 중과 시 세금 부담을 한층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지방 중소도시 내 청약 미달 단지가 조기 완판되는 사례도 있다. 지난해 12월 비규제지역인 충청남도 아산시에 공급된 `아산 삼부르네상스 더힐`은 청약 결과 총 9개 주택형 가운데 절반 이상인 5개 주택형이 미달됐다. 하지만 정당계약 이후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면서 약 열흘 만에 총 1,016세대 대단지가 분양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3월 강원도 삼척시에 분양한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도 상황이 비슷하다. 전용 74㎡A·B와 전용 84㎡B 등 일부 주택형이 청약 미달된 이 단지는 정당 계약을 앞둔 시점임에도 미달된 주택형의 계약 가능 여부를 묻는 문의전화 응대로 여전히 분주하다.

한 분양 관계자는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계약금이 1,000만원 정액제로 초기 자금 부담이 덜한데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도 가능해 준공 예정일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금액이 없다고 볼 수 있다"며 "여기에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 미분양분을 계약하면 세금, 대출 등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다 보니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강원도 삼척시 정상동 일원에 공급되는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지하 4층~지상 36층, 6개동, 전용면적 74~114㎡ 총 73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입지여건을 살펴보면 도보 약 5분 거리에 정라초가 위치하며 삼척초, 청아중, 삼척고, 삼척여고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단지에서 약 1㎞ 거리에 홈플러스(삼척점), 하나로마트(교동점), 삼척시 보건소 등이 위치하며 교동공원, 봉황산 산림욕장, 새천년유원지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직선거리 1㎞ 내 동해바다가 위치해 일부 세대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교통여건으로는 동해안을 따라 조성된 7번 국도 이용 시 인접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동해고속도로를 통한 영동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이용도 수월하다. 지난해 3월 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에 KTX동해역이 개통되면서 철도망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도 한층 개선됐다.

교통호재에 따른 미래가치도 높다. 경상북도 포항과 강원도 동해를 잇는 동해선 전철화 사업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에 착수했다. 노선이 개통되면 부산에서 강릉까지 이동시간이 40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해 8월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 미착공 구간 중 제천~영월 구간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남은 영월~삼척 구간도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전 세대 남향(남동·남서향) 위주로 배치된다. 전용면적 84㎡ 이상 판상형에는 4베이 맞통풍 구조 및 알파룸, 안방 대형 드레스룸을 적용해 공간활용을 극대화했으며 효율적인 동선 확보를 위한 `ㄷ`자형 주방도 도입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 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이 마련된다. 단지 내 주차 가능 대수는 근린생활시설 포함 총 1,241대로 세대당 1.67대의 주차공간이 확보된다. 또한 17%대의 낮은 건폐율과 더불어 전체 대지면적의 25% 이상을 조경면적으로 조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시스템도 적용된다. 에너지 사용량 조회, 엘리베이터 호출, 등록차량 도착 알림 등이 가능한 홈 네트워크 월패드가 세대마다 설치되며 스마트폰 연동 시에는 외부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대기 전력 차단 장치, ECO 에너지 절약 세면기 수전 등도 적용된다.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4월 12일(월)부터 3일간 정당계약이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삼척시 남양동 340-2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