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도 'SMART'하게…10대 그룹 중 7곳 위원회 설립

임동진 기자

입력 2021-04-13 11:00  

기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서 ESG(환경·사회·거버넌스)경영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10대 그룹 중 7개사는 ESG위원회를 설치하거나 기존 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련 국내외 인증, 기술 투자에 적극 나서는 한편 공동 펀드 등 동맹을 통한 ESG 경영 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4일 `그룹 ESG경영 사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중 자산총액 상위 10대 그룹의 ESG 경영 키워드를 `S.M.A.R.T.`로 제시했다.
10대 그룹 ESG위원회 및 전담조직 현황
● [Structuring] 기구설치·구조화
현재 10대 그룹 중 7개사는 ESG 관련 위원회를 두고 있다.
삼성의 경우 삼성전자는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두고, 전담조직으로 기존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지속가능경영추진센터로 확대 개편했다. 또한 삼성물산과 삼성생명, 삼성화재도 ESG 위원회를 설립했다.
SK그룹은 최고의사협의기구 수펙스추구협의회에 ESG 관련 조직이 있다. 환경사업, 사회적가치, 거버넌스위원회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지속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도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화, GS 등은 ESG 위원회를 두고 있다.
롯데는 롯데면세점에 ESG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고 전 계열사에 전담조직으로 ESG 경영본부를 신설했다.
LG와 현대중공업, 신세계는 올해 상반기 중 ESG 위원회를 설치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 Measure] 국제인증,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등 측정가능수단 확보
환경·사회 분야 가치의 계량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이후 사회 · 환경지표를 계량화해 발표중이다.
SK는 사회적가치연구원을 설립해 사회적 가치의 화폐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바스프, SAP, 노바티스 등이 참여하는 VBA(Value Balancing Alliance)의 부회장사이기도 하다.
10대 그룹은 환경, 반부패 등 환경·사회 분야의 국내외 인증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환경, 안전, 반부패 등 분야의 국제인증인 ISO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RE100 가입이 대표적이다.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선언하는 것으로서 SK그룹 8개사, LG화학 등이 가입했다.
또 탄소공개프로젝트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에도 상당수 기업이 참여 중이다. 삼성은 삼성전자 등 7개사, 현대차 6개사, LG 8개사, SK 3개사, 롯데 2개사 등이 참여해 매년 온실가스배출량 등을 보고하고 있다.

●[Alliance] 적극적 동맹 체결
ESG와 관련된 경쟁사 간, 이업종 간 동맹 체결도 이어지고 있다.
GS건설과 LG유플러스는 산재예방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ESG 공동 펀드를 조성한다. 이 펀드를 통해 혁신 정보통신기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롯데중앙연구소와 한솔제지는 카카오 열매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종이포장재인 카카오 판지를 공동 개발한다.
다수 기업이 참여하는 경우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현대차, GS에너지,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등 10여개사는 에너지 얼라이언스를 체결했다.

● [Relations] 소비자·협력사 관계 중심 프로젝트 추진
공급망 관리에도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협력회사 리스크 통합관리시스템인 G-SRM(Global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 다양한 I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현대제철은 매년 공급망 ESG 평가를 실시해 노동·인권, 환경·관리, 윤리·준법, 안전·보건 등 잠재적 리스크를 점검 중이다.
한편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ESG 활동도 활발하다.
롯데케미칼은 소비자 대상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인 `프로젝트 루프(LOOP)`를 진행 중이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일상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소비자들이 용기를 가지고 이마트 매장을 방문하면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본품 가격 대비 35~39% 할인된 가격에 채울 수 있다.
이밖에도 GS리테일의 무라벨 생수 출시, 세븐일레븐의 라(벨)떼(기)는 말이야` 캠페인, LG생활건강의 그린제품심의협의회 운영 등도 소비자 대상 ESG 경영의 대표사례로 꼽을 수 있다.

● [Tech] 친환경 기술 개발 및 대규모 투자
현대모비스는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 공장 추가 설립 부지 및 규모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와 SK는 `썩는 플라스틱`을 공동 개발 중이다. 롯데는 롯데케미칼 등 주요 화학 계열사를 중심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 기후변화 대응 등 4대 핵심과제에 약 5조 2천억 원 규모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한다.
포스코 에너지의 플라즈마 기화기를 활용한 대기배출물질 제로 기술도 주목 받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그린수소 기술 투자를 통한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을 추진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