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1호 공약 가동…130만 1인가구 위한 TF설치

김원규 기자

입력 2021-04-19 11:20  


오세훈 시장의 1호 공약인 130만 1인가구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이 설치된다.
서울시는 19일 ‘1인가구특별대책TF’를 즉시 가동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규칙개정을 거쳐 오는 5월 시장 직속의 정규조직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을 신설한다.
오 시장은 취임 전 선거 과정에서 1인 가구가 크게 늘고 있지만, 그동안 정책대상에서 소외되는 등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실제 서울시 1인가구는 10년새 약 1.5배가 증가해 현재 약 130만 가구(2010년 기준 85만가구)에 이른다. 전체가구의 33% 수준이다.
이를 감안해 오 시장은 1인가구의 5대 고통인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문제 해소를 위한 ‘1인가구보호특별대책본부설치’를 1호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재 실·국·본부별로 분산돼 있는 기능을 결합한다.
또 1인가구 관점에서 기존 사업들을 재구조화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해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우선 1인가구특별대책TF는 시국장급을 단장(강선섭 현민생사법경찰 단장)으로 하고 분야별 전문가와 수혜대상별 대표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한다.
TF는 국장급 단장 1명, 과장급 반장 1명, 실무직원15명 등 17명으로 꾸려진다.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반장’으로는 임지훈 현캠퍼스타운 활성화 과장이 임명됐다.
앞으로 자문단회의를 통해 1인가구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의 큰방향을 설정한다.
현재 실·국·본부별로 이어져 있는 사업을 검토·조정해서 분야별 특별대책의 토대를 마련한다.
25개 자치구, 경찰청 같은유관기관과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정규조직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은 TF보다 규모를 키워 출범한다.
정책총괄컨트롤타워로서 본격적으로 대표·신규사업을 개발하고 신속한 추진에 나선다.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은 2개반(과장급)6개팀, 총32명으로구성된다.
이들은 사업별 추진상황을 촘촘하게 모니터링하고 시민 만족도를 파악해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도록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사회의 주요 구성원이자 빠른속도로 증가하는 1인가구에 대한 정책이 인구·사회학적 변화를 따라가지 못 하는 현실태를 개선해 1인 가구지원의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