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대어 묶었다…압구정·여의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조연 기자

입력 2021-04-21 17:23   수정 2021-04-21 17:23

    <앵커>
    서울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성수 등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습니다.
    또 기존에 지정되어 있는 삼성·청담·대치·잠실동도 토지거래허가구역의 기한 연장도 검토하기로 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연 기자.

    <기자>
    네, 서울시청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방금 전 서울시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죠?

    <기자>
    네. 오늘 오후 2시에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전격적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안건을 심의했습니다.
    이번에 지정된 지역은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그리고 성수전략정비구역으로 27일, 다음주 화요일부터 지정이 발효됩니다.
    압구정은 24개, 여의도는 인근 재건축 단지까지 포괄해 16개 단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고, 목동은 상업지역을 제외한 14개 아파트 단지 전체가 지정됐습니다.
    이 지역 아파트들은 조합 설립 전 추진위 단계까지, 사업단계와 관계없이 모두가 토지거래허가 대상이 됩니다.
    성수정비구역은 아파트 뿐 아니라 빌라와 상가 등 모든 형태의 주택과 토지가 거래허가 대상입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주택 거래시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2년간 매매나 임대는 불가하며 실거주해야 합니다.
    이번에 지정된 곳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약속했던 `재건축 속도전`에 대한 기대감에 집값이 급등한 지역들인데요.
    실제로 최근 압구정 현대 7차 아파트에서 80억원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이상 거래 현상이 나타난 만큼, 투기수요를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란 설명입니다.
    서울시는 또 오는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기한이 만료되는 강남구 삼성동, 청담동, 대치동, 그리고 송파구 잠실동의 지정 연장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가 주요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사업지역 4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21일 밝혔다. 대상 구역은 압구정아파트지구(24개 단지)와 여의도아파트지구 및 인근 단지(16개 단지), 목동택지개발사업지구(14개 단지), 성수전략정비구역 등 모두 4.57㎢다. 구역 지정은 27일 발효되며, 지정 기간은 1년이다.

    <앵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집값을 안정시킬 수 있겠냐`라는 시선도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이 결국 규제 카드를 먼저 꺼내들었는데, 어떤 의미일까요?

    <기자>
    시장에서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자체가 실질적으로 가격 안정 효과를 내진 못한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일시적으로 거래를 막으면서 과열된 시장을 좀 진정시키는 용도일 뿐, 결국 가격은 오를 것이란 겁니다.
    실제로 지난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직후에도 해당 지역들의 거래가 4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지만 신고가는 계속 이어졌습니다.
    오 시장은 이번 규제카드가 결국은 본격적인 재건축 활성화를 위한 기반 작업, `사전조치` 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발표와 동시에 오 시장은 안전진단 기준 개정을 위한 공문을 국토부에 발송하고, 도시 기본계획에 대한 시의회의 협조도 공식으로 요청했습니다.
    재건축에 속도를 내려면 서울시 각종 인허가와, 또 안전진단이 풀려야 하는데 이에 대한 협조를 정부와 시의회에 촉구한 것입니다.
    그리고 서울시 자체 추진이 가능한 지구단위계획 결정 고시, 또 계류되어 있는 정비계획을 정상적으로 마무리하겠다 강조했는데요.
    오 시장은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특히 여의도 재건축 아파트 방문을 직접 건의하기도 했습니다.
    여의도의 지구단위계획, 그리고 잠실5단지 정비계획 등 서울 주요 재건축 사업이 그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청에서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