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올림픽 개최 이미 결정…감염확산 억제 전력 대응"

입력 2021-04-23 22:38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일본 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도쿄올림픽 개최 문제와 관련,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개최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하고 각국의 올림픽위원회와도 이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한 도쿄 등 4개 지역에 오는 25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긴급사태를 다시 선포하기로 결정한 뒤 연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해 당면한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것에 우선 전력을 다하겠다"면서 "도쿄도(都), 대회 조직위원회, IOC와 협력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대책을 제대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긴급사태 해제에 대해선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언급해 애초 설정한 시한까지 상황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연장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스가 총리는 더디게 진행되는 국내 백신 접종에 대해선 "우선 의료 종사자 접종을 조속히 마치고 `골든위크`(4월 29일~5월 5일)가 끝나는 시점까지 약 700만 회분, 그 이후로는 매주 1천만 회분을 전국 지자체에 내려보내 6월 말까지 총 1억 회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원하는 65세 이상 고령자는 올 7월 말까지 2회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지난 2월 17일 의료종사자(약 480만 명)를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지난 12일부터 65세 이상 고령자(약 3천600만 명)를 대상으로 접종에 들어갔다.

그러나 22일까지 이뤄진 접종은 총 251만여 회로, 단순 계산으로 전체 인구의 1% 정도만 접종을 마친 상태다.

스가 총리는 의료인력 부족으로 접종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치과의사에 의한 접종도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긴급사태를 다시 선포한 배경에 대해선 "오사카(大阪)와 효고(兵庫)에서 신규 확진자의 80%가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 환자여서 (긴급사태)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스가 총리는 올 10월 21일 임기가 만료되는 중의원(일본 국회 하원) 선거 시기와 관련, "(집권) 자민당 총재로서 임기 중에 기회를 보아 중의원 해산·총선거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지병 악화를 이유로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임기를 1년 남겨 놓고 물러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뒤를 이어 자민당 총재로 선출된 뒤 총리가 됐다.

이 때문에 스가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아베의 잔여 임기인 올 9월 30일까지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