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아파트값 급등에 오세훈 "투기 엄벌"

조연 기자

입력 2021-04-29 17:34   수정 2021-04-29 17:34

    <앵커>
    수도권 공급계획이 지지부진한 사이 서울의 재건축 단지는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투기 수요 근절을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나섰는데요.
    투기성 거래가 빈발하는 재건축 단지는 후순위로 미루고, 임대 비율을 높이는 단지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연 기자입니다.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개발·재건축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오 시장은 최근 모든 실거래 정보를 수집해 모니터링 중이라며, 투기성 거래를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세훈 / 서울시장 : 정상적 시장기능을 훼손하는 투기적 행위가 잔존하는 부동산 상황에서는 재개발·재건축 정상화 공약도, 준비된 정책도 제대로 추진될 수 없습니다. 이에 재개발·재건축의 속도를 조절하면서 가능한 행정력을 총 동원해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를 먼저 근절해 나가겠습니다.]
    4월 셋째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08%, 안정된 모습이지만 토지거래허가제 지역인 여의도와 목동, 그리고 송파구(0.15%)와 강남구(0.13%)를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서울시는 자체 조사 결과 주요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허위신고, 신고가 신고 후 취소사례, 또 가격 담합과 증여 의심 사례 등이 적발돼 국세청과 국토부에 조사·수사 의뢰에 나섰다고 설명했습니다.
    오 시장은 `무관용 원칙`을 강조하며, "부동산 교란행위가 빈발하는 단지, 특히 입주자대표회에서 가격담합 등에 연관되어 있다면 재건축 사업 진행에 있어 후순위로 밀릴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신속한 주택공급 기조는 이어갔습니다.
    [오세훈 / 서울시장 : 기부채납 비율을 높이거나 임대와 분양의 조화로운 소셜 믹스를 구현하는 등 공공기여와 사회적 기여를 높이는 단지에 대해서는 재건축 우선 순위를 부여할 뿐 아니라,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계획 결정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오 시장은 또 층수기준 완화, 추가 용적률 제공 등 인센티브를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