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포스코강판'.. 너무 싼 철강주 [최성환의 알음알음 스몰캡]

입력 2021-05-10 17:37   수정 2021-05-11 09:20

    1.<동양에스텍> 어떤 회사인가?
    동양에스텍은 포스코 열연 판매 지정업체로 포스코로부터 열연코일을 구매해서 고객의 주문에 맞춰 가공한 뒤 판매하는 회사.
    주요 제품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열연강판, 선박이나 토목건축에 사용되는 열연 후판, 열연후반을 용접가공해서 만드는 건설용강제 h빔 등이 있다.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열연가공 70%,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25%, 강구조건설 10%, 기계제작 5% 수준 열연가공 부문 원재료 가격 상승이 판가 전이되면서 호황기 진입
    폐기물 중간처리는 2개의 자회사에서 담당하는데 동양알디는 건설폐기물을 파쇄해 순환골재를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 디와이솔루션은 석면과 같은 지정폐기물을 운반 처리하는 사업을 영위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프리미엄 부여 기대
    2.주요 고객사 및 시장 점유율은?
    포스코가 대형 업체에 대해서는 직접 가공판매를 하지만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동사와 같은 8개의 열연판매 지정업체를 통하여 판매를 합니다. 현재 동사는 500여 기업에 납품을 진행중이고 별도 매출액 기준 9.3%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2020년 시장점유율은 삼현철강 15.3%, 문배철강 10.4%, 부국철강 9.4%, 동사 9.3%, 대동스틸 7.2% 순으로 파악된다.
    철강제품 가격 상승으로 포스코 가공센터들도 모두 재평가가 진행 중인데, 동사가 유독 저평가가 지속되고 있어서 주목을 당부
    금일 상한가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은 850억원 수준
    우리는 포스코강판도 지난 2월에 보고서 발간함
    당시 시총 1,080억원/현재 3,660억원
    동양에스텍도 NEXT 포스코강판으로 주목 필요

    3.전방 산업 상황은?
    지금 철강 산업이 매우 호황기를 거치고 있다. 일단 수요 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세계철강협회에서 글로벌 철강수요 전망치를 상향했다. 세계철강협회는 일년에 2번 단기 전망치를 제시하는데요. 보통 보수적인 전망치를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만큼 세계철강협회가 전망치를 상향했다는 건 유의미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글로벌 철강 수요는 전년대비 5.8%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고, 국내의 경우 5.1%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급적인 측면에서 말하자면 세계 1위 철강 생산국인 중국이 탄소절감정책을 이유로 철강 생산량을 줄이고 있음. 또 중국이 철강 생산량을 줄이니까 자기들이 사용할 철이 부족하자 `철강 수출 증치세 환급`을 폐지해서 수출을 억제하고 물량을 내수로 돌리고 있다. 증치세 환급이란 철강 수출시 부가가치세를 환급해주는 것으로, 일종의 수출 보조금으로 작용해 중국 철강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이었다.
    덕분에 중국 외 지역의 철강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게 사실 2월부터 예상이 되던 상황이었다. 그래서 최근 중국 주요 철강업체들이 조기 조업을 해서 재고를 늘렸었는데요. 수요가 너무 확실하다 보니깐 그 재고 마저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 그리고 증치세 폐지가 일부 품목에만 적용될 거라는 예상과 달리 거의 전품목에 적용되었는데요 시장에 추가적인 충격이 가해져서 이런 철강 가격의 상승 모멘텀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

    철 생산의 절반 이상이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만큼 건설업의 상황도 중요하게 작용. 최근 건설업도 매우 좋죠. 주택공급이 활성화되면서 철근 품귀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경기가 재개되면서 철강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2,3 분기는 공사를 가장 많이 하는 시기인만큼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3월에도 벌써 신규 분양 물량이 작년 3월대비 3배이상 늘어났는데요, 올해 분양예정인 물량도 많이 남아 있어서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된다.
    4.실적 상승 모멘텀 설명?
    1)동사의 수익구조는 포스코에서 철을 사다가 가공해서 고객사에 판매를 할 때 마진이 남는데요 원자재 가격이 커질수록 마진도 커져서 동사의 수익도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철강 원자재의 가격이 커지는 것은 리스크가 아닌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자회사 성장 모멘텀. 동양알디, 디와이솔루션
    동사에는 자회사가 4개가 있는데요, 그 중 동양알디와 디와이솔루션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 자회사는 건설 폐기물과 지정폐기물을 운반하고, 순환골재를 생산하는 건설 폐기물 중간 처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순환골재는 사진과 같이 건축 폐기물을 물리적, 화학적으로 처리해서 주차장이나 도로 기반 공사할 때 사용하는 건데요 이게 건축자재를 재활용해서 최근 트렌드인 탄소 저감에도 도움이 되고 당연히 공사비용도 줄어들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건설업의 호황인만큼 자회사의 성장에도 눈 여겨 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저평가 이유?
    근데 동사의 시가 총액이 매우 낮죠. 발간 전일 기준으로 651억 밖에 하지 않습니다. 포스코 열연 지정 판매 업체중에 상장된 회사가 5개인데 작년말 실적을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46억으로 2번째로 높은데 시가총액은 제일 낮습니다. 영업이익이 28억, 18억하는 문배철강이나 부국철강도 시가총액이 1,200억대 1,000억대인데요, 지금 순이익으로 비교하지 않는 이유는 당기순이익에는 영업 외적인 투자 수익이나 법인세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영업이익으로 비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동양에스텍도 작년에 금융수익이 많아서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더 높은데요 그런 일시적인 현상들을 제하고 보는 것이 좀 더 객관적으로 회사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양에스텍은 매우 저평가 됐다고 판단됩니다.

    6. 올해 실적 및 밸류에이션
    2021년 예상 EPS 404원에 target PER 15배 적용해 6,060원 적정주가 제시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박두나  PD

     rockmind@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