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동자동 공공주택사업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전효성 기자

입력 2021-05-12 13:41   수정 2021-05-12 13:41

"국민의힘, 공공주택 공급 보증할 것 아니면 민간개발 언급 말라"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 사진 가장 왼쪽)이 12일 동자동 쪽방촌을 찾아 원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심상정 국회의원(정의당)이 "동자동 공공주택사업은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12일 동자동 쪽방촌을 찾아 "집없는 서민을 위한 공공주택이 빠진 민간개발은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동자동 쪽방촌은 지난 2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에 포함된 사업지역이다.

이 사업은 공공주도 개발로 추진되는데, 원주민에게는 임시거주지를 제공하고 공공주택과 민간주택을 함께 짓는 방식이다.

하지만 해당 지역의 건물 소유자들은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선다는 점에서 크게 반발하며 공공주도의 개발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심 의원은 동자동 쪽방촌 거주자들을 만나 "`내 무덤 위에 공공임대를 지으라`, `용산참사 피바람 각오하라` 같은 서슬퍼런 현수막이 보인다"며 "정의당은 동자동 공공주택개발사업을 끝까지 함께 지켜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민간재개발을 요구하는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규탄의 메시지를 전했다.

심상정 의원은 "국민의힘이 현재 민간재개발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간재개발을 해야 주택을 더 많이 공급할 수 있다는 주장"이라며 "하지만 이번 개발은 수십년간 최저주거기준에도 미달하는 삶을 버틴 동자동 주민들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주택은 생색내기로 조금 만들고, 나머지 주택을 가지고 시세차익을 노리는 그런 개발은 반대한다"며 "정부와 정치권의 역할은 집 가진 이들이 개발이익을 더 추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게 아닌, 집 없는 서민들이 집다운 집에서 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심 의원은 "국민의힘이 공공주택 건설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할 게 아니라면 민간개발의 민자도 꺼내지 말라! 그렇게 단호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심 의원은 "동자동 공공주택사업은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국가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주거권을 보장해줄 의무가 있다"며 "정의당이 동자동 주민들의 40년 숙원, 집다운 집에서 살고자 하는 여러분들의 염원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