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낮추지 마세요"…'일잘러'를 만드는 한마디 [부터뷰]

김종학 기자

입력 2021-05-14 17:34   수정 2021-05-14 17:34

    "좋은 인맥을 원한다면
    스스로를 낮추지 마세요"
    일잘러를 만드는 대화법


    갓 입사한 막내부터 최고경영자까지, 회사 생활은 온갖 커뮤니케이션과 크고 작은 협상의 연속으로 이뤄집니다. 전화, 이메일, 간단한 문자부터 프리젠테이션까지. 이러한 과정을 잘 해는 사람을 소위 `일잘러`로 부르기도 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낯선 회사의 문화, 문법을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사회생활을 이어갑니다. 서로 다른 세대가 엉켜 움직이는 회사에서 숨겨진 능력을 끌어내 `일잘러`가 되려면 어떤 요령이 필요할까요?

    `부자의 말센스`의 김주하 작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싶어한다"며 "의도한 대로 상대의 반응을 얻고 움직이게 하고 싶다면, 시키지말고 먼저 물어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는 "실제 학생들을 연구했더니 스스로 동기부여받을 때 사회 관계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줬다"며 "회사의 리더들이 `이걸 해야겠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물었을 때 직원들의 의욕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수평적으로 변하고, 성과를 중요시하는 요즘 문화에선 관리자들에게 필수적인 대화방법일 겁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경험이 부족한 저연차 직장인이라면 어떨까요? 김 작가는 2030 직장인들이 대화와 협상에서 성공하려면 자존감을 더 높일 필요도 있다고 합니다. 김 작가는 "창업을 하고자 할 때, 새로운 일을 배울 때 경험이 부족하다고 해서 스스로를 너무 낮추면 귀인이 먼저 다가오기 힘들다"며 "좋은 사람을 늘 곁에 두고 싶다면, 상대를 존중하되 스스로를 믿고 자존감을 가져도 괜찮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20대, 30대들은 과거 세대보다 분명히 스스로에게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5년 후, 10년 뒤에 지금보다 더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며 "산 정상 높이만 바라보며 미리 낙담하지 말고, 지금의 여정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당부합니다. 김주하 작가가 제안한 성공하는 대화법, 자세한 영상은 링크로 확인하세요

    https://youtu.be/4IrNqgkKnY4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