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 금지에 신고 의무까지...美·中당국 암호화폐 불끄기

입력 2021-05-21 07:45   수정 2021-05-21 08:25

미 재무부 "1만불 이상 가상화폐 거래 신고 의무"
中, 가상화폐 거래금지·채굴 단속 움직임

중국에 이어 미국마저 가상화폐에 대한 당국의 경고음이 나왔다.
미국 내 1만달러가 넘는 규모의 모든 가상화폐 거래를 당국에 신고하도록 의무화해 세금 구멍을 막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러한 소식에 가상화폐 대장주 격인 비트코인은 가격 상승폭을 줄였다.
미국 재무부는 20일(현지시간) 향후 1만달러(약 1132만원)가 넘는 가상화폐 거래는 국세청(IRS)에 반드시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의 규제안을 내놨다.
미국 내 가상화폐와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 가상화폐를 허용하는 결제서비스 계좌 등이 신고 시스템에 들어간다.
재무부는 "가상화폐가 이미 탈세를 포함한 불법 활동을 광범위하게 조장하고 있어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2월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뉴욕타임스(NYT)가 주최한 행사에서 "비트코인이 종종 불법 금융에 사용된다는 점이 걱정된다"며 "거래 수단으로 쓰기에 매우 비효율적이며 투기적인 자산인데다 극도로 변동성이 높다"고 비판했다.
CNBC에 따르면 월가 분석가들은 이미 몇 달 전부터 재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규제당국이 가상화폐 규제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경보음을 울렸다.
이날 재무부 규제 소식에 가상화폐 가격은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전날 중국 당국의 민간 가상화폐 거래 불허 입장에 3만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4만2000달러대까지 반등했으나 미 재무부 발표 이후 다시 4만달러대로 내려앉았다.
중국은 자국 내 가상화폐 신규 발행과 거래 금지를 넘어 `채굴`까지 막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올여름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로 전환을 모색하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CNBC에 따르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준이 이번 여름에 디지털 달러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를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 경제의 효과적인 기능을 위해서는 달러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돈이 흐르도록 하는 결제 네트워크와 은행, 기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가정과 기업에 광범위한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혁신을 수용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결제 시스템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연준은 글로벌 중앙은행들과의 경쟁에 뛰어들기 보다 알맞은 때에 디지털 통화 발행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지만 최근 중국이 디지털 위안화 도입을 서두르면서 경쟁에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