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접종 인센티브' 발표…집합금지 면제 등 검토

입력 2021-05-24 17: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이번 주에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을 추가로 내놓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11월 집단면역`을 앞당기기 위해 접종 완료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백신 인센티브의 세부 내용과 관련, 백신 접종자가 경로당, 사회복지관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자발적 백신 접종자의 연령 제한을 풀자는 이야기 등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접종 완료자에 한해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제한을 풀어주고 문화·체육·예술분야 시설에서 QR코드를 활용한 접종 여부 확인 등의 방안도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접종 인센티브 방안은 이르면 오는 26일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백브리핑에서 "이번 주중에 접종 인센티브와 관련한 세부 내용을 중대본에서 확정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직 검토하는 단계에 있어 (발표하는) 요일까지는 확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지난 22일 오전 감염병 분야 전문가들과 회의를 열고 현 상황에서의 접종률 제고 방안과 함께 접종 완료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많은 전문가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과 같은 사회적 활동상의 제약을 완화해 주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특정 물품을 준다거나 할인 혜택을 주는 `현금성` 인센티브보다는 활동상의 제약을 완화해 주는 방안이 좋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인센티브 부여가 다소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현재 접종 완료자들은 확진자와 국내에서 밀접 접촉하거나 해외 방문 후 귀국할 때 2주간의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6월 1일부터는 요양병원·요양시설 내 입소자와 면회객 가운데 어느 한쪽이라도 접종 완료 후 면역형성 기간인 2주가 지났다면 대면(접촉) 면회가 허용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