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140조 '인공고기 시장' 뛰어든다…"2023년 판매 목표"

입력 2021-06-02 11:07  


대상이 인공고기인 배양육 사업에 뛰어든다. 대상은 엑셀세라퓨틱스와 배양육 배지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엑셀세라퓨틱스는 세계 최초로 GMP등급 줄기세포용 화학조성 무혈청 배지를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배지 기술력을 인정받아 온 회사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점차 관심이 커지고 있는 국내외 배양육 관련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 배양육은 살아있는 동물의 세포를 배양해 별도의 도축과정 없이 세포공학기술로 생산하는 인공고기다. 식물 단백질을 가공해 고기의 식감과 맛을 구현한 대체육과는 구별된다.
글로벌 컨설팅회사 에이티커니에 따르면 2030년 글로벌 육류 소비량의 약 10%를 배양육이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40조원에 이르는 규모다. 다만, 배양육은 아직 상업적으로 대량 생산은 되지 않고 있다.
현재 배양육 시장의 최대 화두는 경제성과 안전성 확보다. 실제 고기와 거의 유사한 맛, 질감 등을 구현하는 기술은 확보됐으나 아직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기에는 가격 부담이 큰 것이 현실. 또한 먹는 음식인 만큼 세포를 키우는 과정에서 대량으로 사용되는 배양배지의 안전성 확보도 핵심요소다.
양사는 엑셀세라퓨틱스가 보유한 배양배지 제조기술과 대상이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영업네트워크 및 바이오소재 사업역량으로 배양육 배지의 제조원가 절감과 안전성을 실현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2023년까지 공동개발을 완료하고, 2023년 말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이번 협약은 혁신적인 세포배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첨단 바이오 시장을 개척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양사의 강점을 융합하고 극대화해 배양육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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