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 230명, G7에 최빈국 백신 지원 촉구

입력 2021-06-07 11:23  

최빈국 백신 접종 비용 중 2/3 지원 요청

전세계 200여명의 유명 명사들이 주요 7개국(G7) 지도자들에게 최빈국의 백신 접종에 필요한 660억 달러 중 3분의 2를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6일(현지 시각) 영국의 일간지 더 가디언에 따르면, 전직 총리, 대통령, 외무장관 등을 포함한 230명은 서한을 통해 G7 지도자들에게 저소득 국가들의 백신 접종에 필요한 660억달러(약 73조 6,890억원) 중 3분의 2를 지불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서한은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부국과 빈국 간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정상들이 올해를 `글로벌 협력의 전환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한에서 고든 브라운 전 영국 총리는 "모든 국가가 IMF로부터 약 210억달러씩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백신 비용을 지불하고 다른 모든 의료 비용을 부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G7이 모든 대륙에서의 백신 생산 및 공유를 위한 백신 지재권 공유에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이 서한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메리 로빈슨 전 아일랜드 대통령, 베르티 아헨 전 아일랜드 총리, 올루세군 오바산조 전 나이지리아 대통령, 존 마하마 전 가나 대통령, FW 데 클러크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등 15명의 전직 아프리카 지도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G7 국가들의 지원이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G7과 G20 국가 모두가 저소득 국가에 백신을 지원하는 것은 자선행위가 아니라 모든 국가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며 국제통화기금(IMF)가 설명한 바와 같이 `역사상 최고의 공공 투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영국에서는 수십명의 하원의원들이 빈국들을 위한 해외원조 자금의 삭감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연구 프로젝트에도 큰 타격이다. 이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G7 정상회의에서 내년 말까지 `전세계 백신 접종을 완료`라는 전례없는 도전에 나설 것을 요청하겠다"고 밝혔지만 자금 지원이나 백신 분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내놓지 않은 바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