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졸음운전 걱정 끝”...자율주행 수소트럭 나온다

신재근 기자

입력 2021-06-11 17:30   수정 2021-06-11 17:30

    <앵커>

    화물차 졸음운전 사고는 자칫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데요.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수소전기트럭을 내년 상반기 중 국내에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재근, 송민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운전대가 알아서 움직이는 트럭이 도로 위를 달립니다.

    앞쪽으로 장애물이 나타나자 이를 감지한 트럭은 자연스럽게 차선을 바꿉니다.

    운전자가 없어도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레벨3 수준의 상용차 자율 주행 시연 모습입니다.

    [기자 스탠딩 : 저는 지금 자율 주행 트럭을 타고 일반 도로 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버튼 한 번만 눌렀을 뿐인데 차량이 자동으로 주행합니다. 앞으로 운전자 없이도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트럭이 도로를 달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최근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로 이보다 더 앞선 자율주행 기술인 레벨4 수준의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레벨4 단계의 가장 큰 특징은 돌발 상황 발생 시 차량이 스스로 갓길 정차를 유도하는 것과 같은 안전 조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자율주행 테스트 기관의 한 관계자는 “최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전자파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시설에 입고됐다”고 밝혔습니다.

    전자파 적합성은 자율주행 차량이 전자파 간섭으로부터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수소트럭 엑시언트는 상용차로는 이례적으로 스위스에 170여 대를 수출하며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이름을 알린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 시장에 엑시언트를 출시할 예정으로, 최소 레벨3 이상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훈하 / 현대차 상용해외신사업1팀 책임매니저 :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국내에 적합한 차량의 형태로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 공급 목표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화물의 안전한 운송이나 연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을 앞세워 현대차뿐만 아니라 만이나 볼보트럭과 같은 해외 브랜드들도 자율주행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는 자율주행 외에도 대형 수소트럭이 나란히 열을 맞춰 주행하는 군집주행도 가능한 지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기자 브리지 스탠딩 : 앞서 보신 것처럼 자율주행 트럭이 나오게 되면 과연 장밋빛 전망만 있는 걸까요? 이어서 송민화 기자입니다.]


    <송민화 기자>

    정부는 지난 2018년 7월 서여주 IC에서 여주 JCT까지 8km 구간을 자율군집주행 시험이 가능한 구간으로 허가했습니다.

    상용차는 주로 정해진 경로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정 구간을 안정적으로 반복 주행하는 시험이 필요합니다.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자율 주행 전용도로에서 자율주행 차만 운전하게 되면 사고 가능성을 가장 줄일 수 있고요. 군집 운행이라는 것 자체가 여러 대의 트레일러가 붙어서 움직이기 때문에 물류 분야에서 가장 먼저 적용될 분야입니다.]

    지자체들은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 부지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컨테이너 화물 운송 수요가 많은 전라북도는 국비 200억 원을 지원받아 대규모 상용차 자율 주행 시험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군산 새만금 방조제 인근 도로에 들어설 예정인 이 시험장은 왕복 22km 거리로 올해 안에 완공되면 국내에서 가장 긴 코스가 될 전망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 : 중소에서 대기업까지 (자율주행시험장을) 사용하겠다는 요청이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유기적으로 지원 하려고 합니다.]

    다만 수소충전 인프라의 부품 국산화율이 절반 수준에 미치는 점은 개선이 시급합니다.

    또 군사지역과 같이 정보 공개가 제한된 지역이 많아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동선을 표시하는 것도 제약사항이 따릅니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선진국에 비해 규제 일변도로 대응하는 정부의 안일한 정책을 지적하면서 정부와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자율주행 관련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 송민화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