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부산항 찾은 文대통령…'해운강국' 재건 선포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6-29 15:51   수정 2021-06-29 18:12

임기 초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수립
올해 한진해운 파산 전 수준 회복
초대형 컨테이너선 한울호 출항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부산신항을 찾아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을 선포하고 해운재건의 상징 한울호의 출항을 축하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년 만에 부산항을 찾아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재건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략을 선포했다. 문 대통령이 부산항을 찾은 것은 2018년 3월 이후 3년 3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국내 수출입화물의 관문이자 글로벌 허브항만인 부산항 신항에서 열린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 선포 및 1.6만TEU급 한울호 출항식`에 참석했다.

이날 출항하는 HMM 한울호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건조된 스무번째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1.6만TEU급으로 20피트 컨테이너 1만3천 개 분량을 실을 수 있는 규모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선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해운재건의 상징인 1호 초대형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의 명명식을 함께 했고 이날 마지막 선박인 한울호의 출항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부산신항을 찾아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을 선포하고 해운재건의 상징 한울호의 출항을 축하했다. (청와대 제공)

현 정부 출범 초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국내 해운산업은 선복량과 매출액 감소, 수출경쟁력 약화 등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 2018년 3월 부산항을 찾은 문 대통령은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18.7월)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신조를 비롯한 해운선사들의 자산과 경영 안정 확보를 위해 선제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책을 가동했다. 이에 따라 올해 우리 해운 산업은 선복량과 매출에서 한진해운 파산 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한때, 위기에 직면했던 우리의 해운산업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이후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경영 안정을 통해 국적 원양선사의 선복량과 매출액이 증가해 해운강국으로의 부활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해운강국으로의 도약을 다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정책금융기관, 한국해운협회·한국무역협회, 선사, 조선사, 수출·물류기업, 선원, 항만근로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운재건 완성과 성장동력 확대를 통해 2030년 해운산업 리더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해운재건을 통해 한국해운의 위상과 국적 원양선사 경쟁력 회복과 함께 조선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을 격려했다. 아울러 온실가스 규제 등 강화된 국제 규범을 국내 해운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고, 우리나라의 선진 조선기술과 IT·디지털 역량을 결집해 세계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